한국의 가계부 부자들 - 서툰 재테크는 부채만 남긴다 당신의 재무주치의 1
제윤경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08년 8월
평점 :
절판


"내 나이에 맞는 재무 설계 방법은? 10년 후에 원하는 부를 갖기 위한 재무 설계 방법은?"

재테크 열풍이 여전히 식지 않고 있는 요즘이지만, 위의 질문에 바로 답할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것 이다. 나 역시 상당 시간 고민을 해 보았지만, 마땅한 답을 찾지 못했다.

이 세상엔 돈 때문에 슬픈 사람들은 많지만, 돈 때문에 행복한 사람들은 그리 많지 않아 보인다. 돈이 많다고 해서 반드시 행복한 것은 아니지만, 역으로 꼭 필요한 일에 쓸 돈이 부족하거나 없다면, 어느 정도 불행해 지는 것은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늘상 미래에 닥칠 돈의 부족과 결핍을 미리 걱정하고 염려하며 끝도 없는 불안에 떨며 사는 듯 하다. 삶의 기본적인 의식주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되는 상황에서도, 기본적인 필요를 뛰어 넘는 욕심을 채우는데 혈안이 된 듯 늘상 불안하고 초조하고 긴장된 모습들이다. 그래서 한 쪽에선 넘치도록 부를 쌓고 또 쌓고있는 와중에, 다른 한 쪽에선 한끼 식사를 떼우지 못하여 미처 꿈을 피워 보기도 전에 어린 나이에 세상을 떠나는 슬픈 모순이 넘쳐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의 서문에서 저자가 밝힌 기획의도가 매우 마음에 들었다. 막연한 부자 열풍이 불면서 부자가 되기는 커녕 오히려 가계 재무 위험만 껴안은 가정이 늘어나고, 물신주의가 팽배해 지면서 사람들은 상대적인 박탈감, 소외 의식을 경험하게 된 요즘 우리 대한 민국 사람들을 보면, 오직 돈 벌 궁리만 하다가 점점 더 불행해 지는 형국이다. 당장 누릴 수 있는 소박한 만족과 행복을 잊고, 거대한 세계경제 논리를 가정에 까지 끌어 들어 위태 위태 불안한 곡예와도 같은 머니게임을 벌이고 있다. 

이 책은 위와 같이 잘못된 돈에 대한 의식, 왜곡된 부의 개념들을 극복하고 건전하고 안정된 가정 경제를 만들고 궁극적으로는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기획 되었다고 한다. 어찌 보면 이 세상은 돈에 살고, 돈에 웃고, 돈에 우는 것이 전부인 듯한 착각이 들 정도로 여기 저기 돈돈돈 돈 타령이다. 돈이 던지는 유혹의 한복판에서 과연 그 유혹에서도 불하지 않고 굳건하게 자신의 정직과 신용, 명예를 지켜낼 수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 종종 TV 뉴스에서 뇌물수수 혐의를 받은 정치인들을 보면 나도 모르게 비난을 퍼 붓다가도 불연듯 그 심정이 헤아려 지기도 하는 것은 그 만큼 이 세상을 지배하는 제일의 원리가 바로 돈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은 아닐지 .. 

각설하고, 순수하게 이 책에 대한 나의 느낌을 말하자면, 이 책은 매우 현실적인 동시에 매우 이상적이라는 것이다. 돈에 좌지우지 되어 끌려다니는 우리들의 그릇된 모습들을 매우 솔직하게 보여 주고 있는 동시에,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올바른 삶의 비전과 이상을 보여 주고 있다. 불공정한 게임, 지는 게임을 멈추고, 궁극적으로 이기는 게임, 행복으로 나아갈 수 있는 새로운 게임의 룰을 보여 주고 있다. 기존의 게임이 가정의 안전까지 위협하는 불안정한 위험에 기초한 게임 이었다면, 저자가 새롭게 제시하고 있는 게임은 어디까지나 가정의 안전에 기본을 두고 움직여 진다. 저자가 주장하는 재테크 방식은 지나치게 돌다리를 두들기고 건너는 듯 답답해 보일 수 있다. 지나치게 보수적이고, 안전을 추구한다. 재테크라기 보다는 리스크테크에 가까워 위험 요소를 최대한 줄이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재테크에 대한 강박관념을 뒤로 하고, 좀 더 편안하고 느긋한 마음을 품게 된다. 한 마디로 그간 쌓여 있던 재테크 스트레스가 말끔히 씻기는 시원한 기분이다.  

이 책은 막연히 부자를 꿈꾸다가, 어설프게 재테크에 나서게 되어 당할 수 있는 최악의 상황들을 확실하게 보여 주고 있다. 서툰 재테크가 불러 올 수 있는 위험에 대해 확실한 경종을 울리며, 가정의 행복 까지 위협할 수 있는 드릇된 재테크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정신을 번쩍 들게 한다. 

부자를 꿈꾸는 데서 오는 막연한 스트레스와 압박에서 벗어나, 마음의 평화와 여유를 되찾아 줌으로써 인생 전체를 통한 가정의 행복을 구체적으로 꿈꾸고 설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 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