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기 전에 꼭 만들어 봐야 할 요리 1001 죽기 전에 꼭 1001가지 시리즈
이보은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0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쁜 여자와 결혼하면 3년이 행복하고, 착한 여자와 결혼하면 30년이 행복하며, 지혜로운 여자와 결혼하면 3대가 행복해 진다는 말에 보태어 내가 아는 남성 지인 한 분 께서 우스갯 소리로 요리 잘하는 여자와 결혼해도 평생 행복하다고 말씀하시며 그런 의미에서 본인은 이 세상 제일의 행복한 남자라며 팔불출 자랑을 늘어 놓아 요리 못하는 여자들의 기를 한방에 죽이신 적이 있었다. 내가 이 요리책 [죽기 전에 꼭 만들어 봐야 할 요리 1001]을 만나고 제일 먼저 들었던 소감은 벅찬 감격에 가까웠다. 자그만치 백(100)가지도 아닌 천(1000)가지의 요리 비법이 소개된 책이라니 ! 집에 있었던 몇 권의 요리 책들에 소개된 레시피들을 다 합해도 이 한권에 소개된 천 가지 요리들에 필적하지 못할 정도다. 책의 저자 이보은의 말 처럼 정말 큰 맘을 먹고 만들어진 요리책의 지존이 아닐까 싶었다.

 

365일 하루 한 가지씩 여기 소개된 레시피들을 정확하게 차근 차근 마스터 해 나가며, 여기에 나만의 손기술과 손맛을 가미해 발전 시켜 나간다면 언젠가는 나도 최고의 요리왕이 되겠지 하는 마음에 설레였다. 웬만큼 두껍고 무거운 사전들도 저리가라 할 정도로 어마어마한 이 요리책 덕분에 나도 이제 나만의 비밀 요리 선생님을 곁에 둔 듯, 천군만마라도 얻은 듯 든든한 기분이었다. 한 가지 아쉬운 것은 숨겨두고 몰래 몰래 보면서 요리 솜씨만 뽐내고 이 책을 비밀에 부치기엔 이 책의 크기가 엄청나다는 점이다.   

 

책 첫 머리 성우 송도순의 추천사 에서 처럼 음식 솜씨 좋은 여자는 늘상 함께 음식을 나누는 사람들의 칭찬과 사랑을 받기 마련이다. 음식의 속성이 기본적으로 사람의 몸속에 흘러 들어 에너지를 주며, 기운을 복 돋워 주기 때문에 멋진 요리는 세상에서 나누고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이 아닐 수 없다. 마음이 허전할 때 엄마가 챙겨 주는 따듯한 국 한그릇이 가슴을 덥히고 최고의 응원이 되는 것 처럼, 음식은 때로는 겉으로 보이는 몸 뿐 아니라 우리의 영혼을 위해서도 큰 자양분이 된다. 그런 귀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요리를 자그만치 천 가지나 익히고 배울 수 있다니 ! 절로 행복해 진다. 그리고 천 가지나 되는 요리의 목록들과 하나 하나 예쁜 완성요리 사진들을 보며 나는 내 주변의 많은 소중한 사람들을 떠올렸다. 주말이 행복해 지는 일품 요리들/별미요리들과 건강까지 생각하는 요리들을 보면서는 내가 사랑하는 사람을 떠올렸고, 먹으면 힘이나는 고기요리들을 보면서는 요즘 여름을 나시느라 무척 고단해 보이시는 부모님을 생각하게 되었다. 일이 즐거워 지는 간식/샐러드 요리들과 샌드위치 과일, 제과 제빵 요리들은 직장 동료와 새침떼기 내 친구들과 함께 나누고 싶은 요리들 이었다. 이런 상상만으로도 절로 행복해지는 책 이다.      


"음식 잘 하는 여자는 머리가 좋고 사랑이 많다고 했던가. 맞아. 저 먹을려고 음식하는 여자는 없지. 누구하고 나눌까 생각하며 살살 웃으며 가스레인지 앞을 떠나지 못하는 보은이(이 책의 저자 이자 요리 연구가)는 사랑이 많고 머리좋은 자랑스런 내 딸이다."

솔직히 다른 요리 책들의 경우 막상 요리를 하려고 펼쳐 보면 내가 하려고 마음 먹은 요리가 나와 있지 않은 경우도 허다 했다. 그래서 또 한 권 또 한권 자꾸만 새로운 요리책을 사들이게 되었는데, 이 책 [죽기 전에 꼭 만들어 봐야 할 요리 1001]은 내가 하고 싶은 웬만한 요리들은 다 나와 있고, 미처 생각지도 못했던 요리들도 그득 했다. 천 가지 라는 방대한 분량의 레시피들 외에도 이 책이 다른 요리책들과 차별화 되는 또 다른 특색이 있다면, 그건 바로 두고 두고 소장 할 수 있도록 튼튼하게 만들어지고 고급 종이를 사용하였다는 점, 그리고 책의 구성이 식재료와 주제별로 분류가 되어 있다는 점이다. 크게 일곱 가지의 테마별로 매일 먹어도 좋은 요리, 건강까지 생각하는 요리, 국물이 끝내주는 국물요리, 먹으면 힘이 나는 고기요리, 싱싱함이 느껴지는 해산물요리, 주말이 행복한 일품/별미요리, 입이 즐거운 간식/샐러드 요리 들의 레시피들이 깔끔하고 시원 시원한 사진들과 함께 요리 전문가 다운 Cook Tip과 함께 맛깔 스럽게 소개 되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