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고수 - 삶의 열병을 앓는 이들을 위한 특별한 카운슬링
안광복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멘토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 >

삶을 살다보면 누구나 어려운 문제와 고민에 방황하고 길을 잃을 때가 있다. 이런 순간 마다 내게 훌륭한 충고와 조언 그리고 아낌 없는 격려와 지원을 해줄 만한 멋진 멘토가 곁에 있었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해 진다. 그래서 평소 제일 부러웠던 사람 중 하나가 좋은 멘토를 가지고 있는 사람 이었다. 나의 상처와 아픔과 고민들 .. 모든 것을 맘 놓고 털어 놓아도 전혀 흉이 되지 않고, 언제나 내 인생 위기의 순간 마다 따듯한 위로와 지혜로운 조언을 아끼지 않을 든든한 사람 .. 그런 멘토를 단 한 사람이라도 갖는 것이 늘상 나의 소원이었다. 하지만, 솔직히 아직 까지는 그런 좋은 멘토를 찾지 못했다. 그래서 인지 이 책을 만났을 때 오래도록 내가 꿈꾸던 인생의 멘토를 만난 기분이 들었다.

 

이 책 [인생고수]는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겪게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온 인류와 전 세대를 통 털어 최고 고수들만의 좋은 해법과 조언들을 찾아서 인생의 열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진정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따뜻한 위로의 마음과 함께 담아 내고 있다. 그래서 인지 단순히 최고의 충고만을 담고 있는 한 권의 책을 뛰어 넘어, 진정으로 누군가의 고달픈 삶에 위로가 되고 상처 받은 가슴에 포근한 안식처가 되어 주고 싶은 작가의 진심이 느껴지는 책 이상의 그 무엇 처럼 마치 살아있는 멘토를 마주 대하고 있는 느낌을 주는 책 이다. 책을 읽은 내내, 마음 속에 해묵었던 오랜 아픔과 상처들이 멋진 해답을 찾고 치유되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과연 고수들의 조언 답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나 마음에 들고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지혜로운 사랑의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는 부분이었다. 요즘은 스토커 등의 일방적인 사랑이 많은 사람들에게 위협이 된다. 스토킹을 당하는 사람은 물론 스토커 자신에게도 엄청난 피해를 입힌다. 이는 그릇된 집착을 참된 사랑과 착각하고 혼동하는데서 비롯된다. 이와 관련하여 이 책에서는 매우 훌륭한 조언을 하고 있다. 사랑한다고 해서 꼭 내 사람이어야 할 이유가 없다는 메시지를 줌으로써 보다 큰 사랑의 의미를 일깨워 준다. "사랑을 통해 진정한 아름다움과 훌륭함이 무엇인지를 느끼게 되었다면, 내 사랑은 이미 절정에 이르렀다고 할 만하다. 사랑의 완성은 상대를 소유하는 데 있지 않다. 이룰 수 없는 사랑 때문에 고민하는 그대여. '플라토닉 러브'의 의미를 새겨보라. 소유와 집착으로 인해 어두워진 마음이, 영혼을 살찌게 하는 기쁨으로 가득해 짐을 느낄 것이다. 대상에서 눈을 돌려 더 높은 곳을 바라볼 때, 사랑은 한층 고귀해진다."는 충고가 바로 그것이다. 

 

비단 사랑 뿐 아니라 이 책은 인생의 각종 난관들, 가령 나이듦이나, 컴플렉스, 나쁜 습관들, 관계에서 오는 고충과 고독, 홀로하는 사랑, 그릇된 집착, 폭력과 각종 두려움 들에 대해 동서고금 최고의 지혜를 찾아 아낌없이 담아 내고 있다.

 

이런 인생의 각종 난관들은 지혜롭고 올바른 해법을 통해 다루어 졌을 때에 인간을 한층 더 성숙한 모습으로 발전시킨다. 반면 어리석고 그릇된 방법으로 다루어 졌을 때에는 인간을 절망의 나락에 빠뜨리고 퇴보시킨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가이드와 진심어린 충고 그리고 무엇보다 따뜻한 격려와 위로가 절실한 문제들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 [인생고수]는 항상 곁에 두고 힘들 때 마다 지혜로운 해법을 찾는 것은 물론 진심어린 격려와 따뜻한 위로를 베풀어 줄 수 있는 훌륭한 멘토가 되어 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