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다락방 - 생생하게 꿈꾸면 이루어진다
이지성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07년 5월
평점 :
절판


나의 꿈은 이루어졌노라

책의 첫 페이지의 글이다. 
 
"별 처럼 빛나는 젊음의 때에 꿈을 믿는다는 것은 얼마나 위대한 일인가/그러나 그보다 더 위대한 일은 인생의 황혼 무렵에 이렇게 말할 수 있는 삶을 사는 것이라네/나의 꿈은 이루어졌노라"

이 책을 통해 나는 '내가 참으로 오랜 동안 꿈꾸는 다락방을 벗어나 현실의 쳇바퀴를 돌리며 그저 바쁘기만 한 삶, 꿈을 잃은 삶을 살고 있었구나' 하는 깨달음을 얻게 되었다. 저자의 지적 처럼 나 역시 "노력이 성공의 비결이라는" 착각과 "사람의 미래가 재능에 달려있다"는 오해를 하며 살았다. 하지만, 사람의 미래는 재능이 아니라 그가 마음속으로 생생하게 그리는 그림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단순한 진리를 이 책의 실례를 통해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생생하게 vivid 꿈꾸면 dream 이루어진다 realization (R=VD)

위의 공식은 이미 십여년전 나폴레온 힐의 Think and Grow 라는 책을 통해 접했었던 이야기 이다. 그리고 그 밖의 성공학 서적, 예를 들면 [시크릿] 등의 책에서도 많이 접했던 공식이다. 하지만, 내가 여기에 호응하고 반응 하는 시간은 거의 순간에 가까웠다고 자백하게 된다. 즉, 나 역시 이 공식에 어느 정도 공감은 하면서도 100% 신뢰 하거나, 내 모든 것을 걸었던 적은 솔직히 거의 없었다. 또한 이 공식을 내가 꿈꾸는 여러 가지 비현실적인 꿈들에 적용하는 데에는 아래 책 속의 글 처럼 많은 망설임이 있었다. 


     
  "매일 탈진할 정도로 네 미래를 생생하게 그려봐, 그럼 성공해" 와 같은 이야기는 그냥 목구멍에서 걸려버린다. 어쩌면 우리들은 R=VD 공식을 확신하지도,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자신 있게 권하지도 못하기 때문에 아직 성공하지 못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책은 위와 같은 R=VD 의 공식에 대한 나의 의구심을 확신으로 바꾸어 주었다. 성공이라는 단어 자체가 원칙적으로 가지고 있는 비현실성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다. 이 책의 예시들 처럼 "빈민가에 사는 청년이 세계 최고의 재벌이 되고(오나시스), 영화판에서 쫓겨나는 게 일이었던 젊은이가 아카데미상을 수상하는 영화 감독이 되고(스필버그), 호텔 벨 보이가 250개의 호텔을 가진 사람이 되는 것(콘라드 힐튼)" 이 바로 성공을 의미하는데 이런 비현실적인 성공들을 이루려면, 그 방법 역시 평범한 사람들이 생각하듯, 그저 열심히 일하는 식의 지극히 현실적인 방법들을 뛰어 넘어야 한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다. 

어떻게 보면 턱없어 보이고, 말도 안 되는 일을 이루려면, 저자의 말처럼 말이 되는 방법으로는 곤란하다. 콘라드 힐튼의 말처럼, 재능과 노력만 가지고는 부족하다는 인식이 이 책이 주는 가장 큰 교훈이다. 

성공 하기위해서는 먼저 성공을 생생하게 꿈 꾸어라!

사람은 그가 생생하게 꿈꾸는 대로 된다!

내 상상력이 내 현실을 만들어 낸다! 

이 책의 저자는 교육대학교를 졸업한 뒤 법과대학에 편입했고, 학업을 마치자마자 이등병이 되었고, 제대하자마자 교사가 되었고, 현재도 초등학교 선생님이다. 더욱이 작가로서의 재능도 없는 사람이라고 스스로를 평가 한다. 또한 글쓰기에 전적으로 몰두할 시간 조차 없는 사람이다. 그럼에도 스무 살 부터 하루도 빠짐없이 하루 10분 이상 작가가 된 자신의 모습을 생생하게 꿈꾸었기 때문에 지금과 같이 6권의 책을 출판하여 모두 베스트셀러에 올릴 수 있었다고 말한다. 

이 책의 저자 만큼이나, 지속적으로 매일 매일 자신의 꿈을 생생하게 꿈꾸었음에도 그 꿈을 이루지 못한 사람이 있을까? 

작가의 아래의 지적은 얼핏 보면, 우리 인류를 지나치게 비하한다는 오해를 사기 쉽다. 하지만 좀 더 곰곰히 우리 자신을 분석 해 보면, 실제로는 사실에 더 가까운 지적이다.  

     
  인류는 실패 VD 능력을 마치 본능처럼 가지고 있다. 핵정잰으로 파괴된 지구의 모습은 영화, 책 등을 통해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지만 모두가 평화롭게 사는 지상낙원 지구의 모습은 표현할 능력이 없는 존재, 그게 바로 우리 인류다. 개인적으로도 마찬가지다. 거대한 성공을 손에 쥔 자신의 모습은 잘 그리지 못하지만 실패해서 노숙자가 된 모습은 누구나 생생하게 그릴 수 있다.  
     

평범한 사람들에게도 분명히 희망이 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작가의 인류에 대한 날카로운 지적과 비판에도 불구하고, 불가능에서 가능을 일궈낸 사람들을 우리는 종종 보게 된다. 작가는 이들의 공통점이 바로 "꿈을 생생하게 그렸다"는 것이라 말 한다. 성공은 돈이나 학벌, 능력 같은 물질적인 것이 아니라 꿈꾸는 능력, 즉 물질적인 것이 아닌 정신적인 토양에 기반되어 창출된다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평범함 속에 가두어 두었던 나의 비범한 꿈을 되찾게 되었고, 현실성의 잣대에 의해 포기해 버렸던 내 오랜 꿈을 다시금 나의 마음속에 그리고 삶의 목표속에 불러들이게 되었다. 

'태양을 향해 던지는 창이 가장 높이 올라가 듯' 비록 현실에서 도저히 이룰 수 없어 보이는 비현실적인 꿈 이라 할 지라도 매일 매일 순간 순간 이 꿈에 매달려 보련다. 머릿속으로 매일 매일 행운을 그리는 습관을 쌓아가 보련다. 

     
  해도 해도 안 될 때, 도저히 상황이 개선될 여지가 보이지 않을 때 느끼는 좌절감을 안다. 피할 곳, 숨을 데라고는 없을 때 느끼는 절망감을 안다. 그럴수록 현실에 맞서 싸워라. 희망을 품어라. 희망은 절망적인 현실을 견뎌낼 수 있는 힘과 용기를 준다. 위기는 기회이며, 벼랑 끝에 선 자가 가장 강한 법이다.    
     

당신은 스스로 꿈꾸는 것만 얻을 수 있다!

이는 어찌 보면 아주 단순한 인생의 진리이다. 역으로 꿈꾸지 않는 것은 얻을 수 없다는 뜻도 내포 되어 있는 말 이다. 그리고 설혹 꿈꾸지 않은 것을 우연히 얻게될들, 이것은 그다지 큰 의미가 될 수 없을 것 이다. "생생하게 꿈꾸면 이루어진다"는 이 단순하고 명괘한 진리를 실천하는 것이 이제 바로 나의 꿈이 되었다.

     
  인생의 진리는 단순하다. 당신은 스스로 상상한 것만 얻는다. 그러므로 창조적이고 건설적인 상상을 하라. 걱정과 고민은 치워버려라. 희망과 믿음을 가져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