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 내가 고치는 기적의 밥상] 서평단 알림
내 몸 내가 고치는 기적의 밥상 내 몸 내가 고치는 시리즈
조엘 펄먼 지음, 김재일 옮김 / 북섬 / 200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랑하는 사람에게 주고픈 책>

이 책을 읽고 나니, 내 주변의 사랑하는 사람들, 소중한 사람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는 마음이 제일 먼저 들었다. 사람마다 차이는 있지만, 우리는 매일 매일 적어도 하루 세 끼의 음식을 먹는다. 그리고 이 음식들이 우리의 신체를 형성하는 에너지원이 된다. 하지만, 매일 먹는 음식임에도 그리고 무엇보다 내 인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물질들을 체내에 흡수시키면서도, 그 음식들의 영양 정보나 그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이것이 내 인체에 미칠 영향력에 대해선 무지 했다. 이 책을 읽고 나니 무지하다 못해 차라리 너무 무식했었다는 생각이들 정도다. 

이 책은 우리가 매일 매일 접하는 음식들의 옥석을 가린다. 어느 음식이 진정한 영양가를 담고 있으며, 어느 음식이 병을 유발하는지를 논리정연하게 설명 하고 있다. 또한 체중 조절을 위해 우리가 흔히 음식의 량을 조절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과 달리, 몸무게는 "얼마나"가 아닌 "무엇을" 먹느냐에 달려 있다는 깨우침을 주었다.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무엇을 먹는가에 따라 질병까지 치료 할 수 있음을 알려 준다. 이 책의 궁극적인 목표는 우리를 건강한 식생활로 안내하는데 있다. 

책을 읽고 가장 쇼킹했던 것은 위험천만한 나의 밥상 이었다. 이중 너무나 맛깔 스럽고 먹음직스러워 보이던 몇몇 음식들은 이젠 더 이상 진정한 음식이 아니었음을 깨닫게 되었다. 가령 과일 주스의 경우 농축 과정에서 이미 건강에 좋은 영양 성분들은 거의 제거 되고 남은 것은 설탕 성분뿐이라거나, 정크 푸드가 건강에 해롭다는 상식을 헐씬 뛰어 넘어 생명까지 위협한다는 내용이 있는데, 이런 내용들을 찬찬히 읽다보면, 정말이지 정크 푸드나 가공 식품에 정이 뚝 떨어지게 된다.

<건강은 편의점에서 파는 것이 아니다>

저자의 말 처럼 건강은 편의점에서 파는 것이 아님을 알게 되었다. 되도록 가공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음식을 섭취 할 것을 결심하게 되었다. 또한 이 책의 218쪽에 나와 있는 "평생 플랜 식품 피라미드"를 말 그대로 평생 토록 실천 해 보고 싶은 마음이 저절로 우러났다.

쇠고기/감미료/치즈/우유/포화지방은 매우 적게, 가금류/달걀/기름은 1주일에 한 번 혹은 그 이하로, 생선/탈지 분유는 1주일에 2번 혹은 그 이하로, 정백하지 않은 곡물/생견과류/씨앗은 칼로리의 5~20%, 과일은 20~50%, 콩 종류는 10~30%, 채소는 30~70%로 섭취하라는 것이 바로 이 피라미드인데, 여기에 바로 이 책의 핵심 논지가 있다. 과거 미국 농림부가 제시했던 탄수화물 위주의 식품 피라미드와는 대조적이다.  

<이 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진정으로 건강을 염려하고 추구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일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