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시작하는 정규표현식 Regular Expressions - 언어와 플랫폼을 뛰어넘는 정규표현식을 만나다
마이클 피츠제럴드 지음, 이수진.이성희 옮김 / 한빛미디어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언어와 플랫폼을 뛰어넘는 정규표현식을 만나다 (과일박쥐 귀엽죠, 저도 좋아해요 +_+)


정규표현식이 코딩하는데 상당히 발목을 잡고있다면 추천드리고 싶은 도서입니다.

다르게 말하자면, 정규표현식에 대한 단순한 호기심으로 이 책을 마주하신다면 상당히 많은 물음표를 띄우게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이 도서는 제가 리뷰했었던 다른 도서들과는 다르게 휴대하기 좋은 사이즈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책 위에 올려진 도서는 한빛미디어의 eBook, 리얼타임을 POD라고 하여 종이책으로 인쇄한 것인데 비교용으로 올려두었습니다. (향후 자세히 리뷰해드릴게요 ^^)



일단 정규표현식이란게 대체 뭐길래... 싶을텐데 책에선 정규표현식이란 원하는 문자열을 찾기 위해 독특한 패턴으로 인코딩한 텍스트 문자열이다. 라고 깔끔하게 정리해주었네요. 주로 유닉스 도구에서 쓰인다는데 그래서 그런지 제겐 처음보는 개념일 수 밖에 없었다는게.. (사실 공부의 부족이라고 보시는게 맞지만.)


보통 프로그래밍 도서의 첫 실습은 'Hello, World!'지만 정규표현식에선 전화번호로 시작하네요. \d 와 ^(\(\(d{3}\)|… 으로 대비되는 정규표현식 2개를 알려주시면서 10장까지 예제를 따라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정규표현식에 익숙해지실거란 친절한 설명까지 덧붙여서 말이죠.

확실히 책을 다 보고나서(일부는 직접 실습도 해보면서) 이제 정규표현식이란건 어떤 것이고 어떤 형식으로 나타낸다! 라는 것은 알겠는데.... 이걸 어떻게 코드에 대입해야하는지에 대한건 여전히 떠오르질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10장에서 해답을 찾았습니다! 바로 Perl과 루비, 파이썬 등에서 주로 사용한다는 것이었죠. (그럼 자바랑 C는요? 쓸 수는 있는데 매우 드물다.) 제 개인적으로는 위에서 언급한 내용대로 코딩하는데 정규표현식을 꼭 써야한다! 라는 것 아닌 이상 단순 호기심으로 이 책을 마주하게 된다면 '이걸 어디에 쓰는거지!'에 사로잡힐 수도 있다는걸 깨달았습니다. 또한 실습 툴이 1개로 통일된게 아닌 여러개가 중구난방으로 있다보니 무엇을 기준으로 잡아야하는지 애매하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주로 RegExr을 사용하는 것 같았지만 가끔가다가 ragexpal도 나오고..)


위에 언급한 아쉬운점은 편집자님께서 우연히 아주 어여쁘게 봐주실거라 생각하며.. :D 제 개인적으로는 이 도서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다른 도서들도 '처음 시작하는~' 시리즈로 출간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