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명상, 참 마음이 따뜻해 - 가장 행복한 사람은 늘 명상하며 산다
배영대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9월
평점 :
마음챙김(Mindfulness) 명상의 핵심포인트는 지금 내가 호흡하는 순간을 알아차리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명상(Meditation)이란 모든 생각과 의식을 고요하게 하는 마음 상태이다. 마음챙김 명상과 일반적인 명상에서 차이점은 호흡하는 순간을 알아차린 것이 아니라 호흡하는 것도 잊고 한 곳에 몰입하는 것이다.

명상을 과학적으로 설명하면 어떨까? 자세는 피라미드형인 삼각형을 이루고, 호흡은 기해혈과 명문혈을 오가면서 단전호흡을 하고, 마음은 호흡이 오가는 부위에 집중한 상태가 되면, 뇌 부위에서 알파파(10±2Hz)가 발생한다. 알파파가 발생하면 뇌하수체에서는 베타엔도르핀이 생성이 되고, 혈관에선 일산화질소가 나와서 노화 억제 물질을 분비하고, 혈관을 확장하면서 산소와 영양분을 운반해준다. 명상하려면 알파파가 발생할 수 있도록 명상기법을 알아야 한다.

마음챙김 명상은 존 카밧진 박사에 의해서 1979년 MBSR(Mindfulness Based Stress Reduction)만들었으나 본래 의료 프로그램이었다. 명상을 체계화시키고 과학화하는데 많은 기여를 했다. 특히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 등 성공한 IT 기업가들은 대부분 명상을 일상 생활화하고 있다. 이들이 명상을 통하여 건강과 사업의 방향 설정에 있어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한 좋은 아이디어 원천이 되지 않았을까 추측한다.

우리는 많은 사람과 대인관계를 하면서 사회생활을 영위하고 있다. 항상 스트레스가 그림자처럼 따라붙는다. 그래서 인간의 삶은 고해의 바다에서 사는 것과 같다고 한다. 그래서 원활한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우리가 순간순간을 알아차릴 수 있는 어떤 마음챙김을 가지고 사는 것일까? ‘인디언 우화’에 나오는 선악을 상징하는 두 마리 늑대 이야기가 있다. 두 마리 늑대가 싸우면 누가 이길 것인가? 먹이를 주는 놈이 이긴다. 우리는 어떤 먹이를 줄 것인가를 생각하면서 오늘 하루를 시작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