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만, 왜 만병의 근원인가
김영진 지음 / 성안당 / 2019년 8월
평점 :
현대인은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식생활이 매우 풍족해졌다. 충분한 음식 섭취가 과잉 영양 섭취로 현대인의 비만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런 비만이 많은 사람에게 만병의 근원이 되고 있다. 특히 비만은 순환기에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여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원인을 제공한다.

이 책은 총 4부로 비만, 다이어트, 음식, 문답 내용 등으로 구성되어 비만이 만병의 근원과 동시에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비만의 원인으로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이 있다. 이 중에서도 탄수화물이 비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인슐린을 분비하여 각 세포로 포도당을 보낸다. 포도당은 각 세포의 에너지로 활용하고 남는 포도당이 지방이 된다.

우리 인체에 필요 이상의 지방이 쌓이면 그곳에서 활성산소와 염증이 발생하여 대사증후군으로 만성 질환이 발병된다. 몸에서 염증이 발생하면 뇌에서는 뇌경색, 치매, 우울증이 발생하고, 동맥에서는 동맥경화증, 기관지에서는 천식, 피부에서는 각종 피부 질환, 대장에서는 설사, 변비 췌장에서는 인슐린 생산량 저하 등을 일으킨다.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위해서는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고, 에너지 소모를 할 수 있는 규칙적인 운동이 필수이다. 탄수화물 중 기초대사량에 쓰고 남는 에너지는 운동 등으로 소모해야 한다. 운동뿐만 아니라 소식을 하면서 에너지 과잉을 막음으로써 비만의 원인을 제거할 수 있다. 소식뿐만 아니라 짧은 단식을 통하여 음식물 섭취를 줄이면 탄수화물을 과잉 섭취를 줄일 수 있다. 그래서 가장 좋은 방법은 규칙적인 운동과 적당량의 음식 섭취를 통하여 우리 몸을 관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