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 브랜드는 이렇게 만드는 겁니다 - 시장을 장악하고 트렌드를 만든 스타트업 성공 로드맵
김유림.박준회 지음 / 북클라우드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한 스타트업의 기준은 업체를 운영하는 기간이 5년 이상이다. 자체동력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한다. 경쟁사를 벤치마킹하지 말고, 다른 업종의 기업을 벤치마킹해서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높인다. 라는 것이다. 그래서 항상 궁금 하는 점은 많은 스타트업체들의 성공 비결은 무엇일까? 그것도 포괄적인 내용보다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부분에서 생존하지 못한 스타트업체과 다른가?

 

이 책에서는 스타트업체 10개를 선정하여 성공 터닝 포인트 소개하고 있다. 이중에서 스타트업체 성공 노하우 일부를 언급하고자 한다. ‘야놀자에서는 세상에 없는 것을 창조하는 것보다 기성 체제를 바꾸는 일이다. 경험하지 않았던 새로운 선택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선택으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을 명확히 인지시켜야 한다. ‘마켓컬리에서는 좋은 우유를 얻으려면 젖소의 생육 환경과 먹이 관건이므로 초지 환경이 좋은 곳을 조사했다. ‘더부스 브루잉에서는 기업은 비용절감으로 수익을 내야 하지만 제품의 질을 떨어트릴 수 있는 비용 절감에는 절대 타협하지 않는다.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해서 잘할 수 없는 영역은 수익이 줄어들지라도 과감하게 외부전문가에게 맡긴다.

 

우리나라에서 스타트업을 시작해서 창업하는 생존율은 14%에 불과하다. 성공하는 스타트업과 실패하는 스타트업은 무엇이 다를까? 그 이유는 철저한 준비가 부족하고, 관련 업종의 생리를 모르는 상태에서 스타트업을 시작하고 있다. 또한 성공사례가 중요하지만, 실패사례도 조사해서 그러한 실패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 준비과정도 필요하다. 스타트업을 시작하려는 창업자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