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인지경영 - 성장하는 조직을 위한 경영 필독서
김경민 지음 / 가인지북스 / 201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어떤 말이나 사물 들을 개념화 시키면 우리는 그 개념이 옳은 것으로 관념화 시킨다. 그 동안 기업의 존재 목적은 이윤을 추구하는 것으로 교육을 받아서 알고 관념화시켰다. 그러나 기업의 존재 목적은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고, 이윤은 그 결과로 따라 오는 것이다. 기업의 존재 목적을 고객 가치 창출에 두는 개념으로 정리하였다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자연스럽게 따라 오는 것이다 

가인지 경영이란 무엇인가?

가인지 경영은 가치경영, 인재경영, 지식경영을 이루는 말이다. 영속하는 기업을 보면 핵심가치에 대한 보존과 수호로 지속적으로 변화하면서 본질은 잃지 않고,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한다. 사업은 자신이 직접 하는 것이고, 경영은 사람을 통해서 하는 것이다. 경영자로 산다는 것은 삶의 관심을 자신에게서 남에게로 돌리는 삶이다. 대기업은 경영은 어느 정도 시스템화 되어 있다. 가인지 경영이 대기업에게도 필요하지만 가장 필요한 곳이 100인 이하 사업체이다. 우리나라 99.2%100인 이하 사업체이다. 경영학의 관심은 100인 이하의 사업체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가치경영

가치경영은 고객가치를 창출하고 이윤은 고객가치를 제공한 대가로 얻어지는 결과이다. 존 코너와 하버드 경영대학원 연구에 의하면 가치가 명확한 기업은 일반기업에 비해 수익은 4배가 높고, 주가는 12배가 높으며, 일자리 창출 비율이 7배이고, 이윤 실적이 750%가 높다고 한다. 가인지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핵심습관 4가지가 있다. 피드백하고, 자주 질문하고, 독서와 토론하는 습관이다. 

인재경영

인재경영은 사람을 통해서 일하는 것이다. 이랜드 회사에서는 과장 이상의 승진을 위해 자신의 지식을 2년 이상 누군가에게 전수하고 양성한 증거가 있어야 한다는 원칙이 있다. 인재양성이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사람을 통해 일하는 경영자는 항상 인재에 목말라있다. 인재를 알아보는 다섯 가지 영역은 신체적 영역, 지적 영역, 정서적 영역, 사회적 영역과 영적 영역이 있다 

지식경영

경영자와 핵심리더들이 각 기업에서 가지고 있는 지식을 서로 나누고 배운다. 지식을 얻게 되면 모든 일에 자신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한다. 지식이란 일하는 방법을 개선하거나 새롭게 개발, 또는 기존의 틀을 바꾸는 혁신을 단행하여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지식의 단계는 데이터-정보-지식-지혜-명철 등으로 단계가 있다. 지식경영이 지속 가능하려면 지식경영 실천이 중요하다. 지식경영 실천의 방법은 기업의 철학을 분명히 하는 것이다. 기업의 핵심가치를 통해서 조직에서 바른 것과 틀린 것이 무엇인지 기준이 있어야 한다. 가르치고 배우는 학습 문화와 병행해야 한다. 지금의 지식은 새로운 것이 아니라 융합과 복합의 지식이다. 전 직원이 피드백을 배운다. 사업에서 잘못된 부분을 반성하는 것만으로 부족하다. 행동과 시스템을 바꾸는 피드백을 해야 한다. 팀장과 리더들이 코칭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실행에 가치를 두고 지식토크를 하는 것이다. 지식경영의 핵심은 지식의 발굴, 공유, 확산에 있다. 지식경영은 지속적인 경영할동이다. 그래서 리더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