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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부터 열까지 신경 쓸 게 너무 많은 브랜딩 - 좋아하는 일에 과몰입하는 히트메이커의 사고법
익선다다트렌드랩 박지현 지음, 텍스트칼로리 조형애 엮음 / 텍스트칼로리 / 2022년 12월
평점 :
절판



요즘은 '나'자신도 브랜딩을 해야하는 시대다.
하물며 내가 제작하거나 운영하는 브랜드는 오죽할까. 예전처럼 얼렁뚱땅 시작하는 운영은 더이상은 안될 말이다.
그런데 정작 '브랜딩'을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해야하는지 잘 모르겠다. 책 <브랜딩: 좋아하는 일에 과몰입하는 히트메이커의 사고법>을 읽다보니 '이렇게까지 해야해?'라는 생각이 들었다.
메인 키워드를 정하고, 의미를 재정의하고 이를 통해 세계관을 확립한다. 레퍼런스와 시장분석은 물론이고 그와중에 빈틈을 찾고, 당연하게 여겨지던 것들을 살짝 비틀어생각해야 '차별점'있는 브랜드가 만들어진다.
이미 여러 브랜드를 새롭게 만들거나 리브랜딩한 사례들을 보는데 마음이 설렜다. 아직 틈새를 보는 눈, 당연한 걸 비틀어 생각하기엔 다소 겁이 많는 나지만 나중에 나의 브랜드를 만들었을 때 적용해볼 생각에 설레였던 게 아닌가 싶다.
책에 있는 사례들은 공간이 있는 브랜드들의 것이라, '공간이 없는' 브랜드를 만들 땐 어디까지 동일하게 적용되고 또 어떤 것들이 달라져야할지 조금더 궁금해졌다.
아직 공부할 게 많다.
🏷'디자인적으로 훌륭하다'거나 '예쁘다'는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우린 사용자 입장에서 모든 편의를 살핍니다. 사용자보다 우선하는 것은 없습니다. (p.47)
🏷세계관을 구축할 때는 그 세계관을 대표할 수 있는 키워드를 설정하고 깊게 파헤쳐야 합니다. 뾰족한 세계관에 고정관념을 비트는 연출이 더해지면 독창적인 브랜딩이라는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일반적이라고 일컬어지는 것에 '왜'라는 질문을 던져보세요. (p.53)
🏷브랜드를 만들 땐 어떤 스토리텔링을 통해 무엇을 어떻게 소개할 것인지가 명확해야 합니다. 브랜드가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분명하지 않은 상타에서 잘 되는 것 같은 메뉴를 쫓아가서는 지속성을 가져가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p.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