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메이드 홈 스타일 60 - 천 하나로 만드는
윤정숙 지음 / 지식채널 / 2012년 8월
절판




파워블로거 그린러버님의 <행복을 바느질하다>에 이어 나온 두번째 바느질 책 <핸드메이드 홈스타일 60>!

빈티지한 멋과 생활 속의 재생 핸드메이드를 좋아하는 그녀가 만든 홈 스타일 60가지 방법이 담겨 있다.

거실, 침실, 주방 아이방, 욕실, 여행, 선물이라는 7가지 테마에 맞춰 여러 가지 패브릭 인테리어와 스타일을 보여준다.

전체적으로 그녀의 작품을 봤을 대 빈티지한 멋이 풍기고 어른스럽다는 느낌이 들었고 나와는 취향이 다르다는 생각을 했다.

나는 귀여운 스타일의 원단을 좋아하는데 그녀가 작품 속에 선택한 원단은 빈티지한 느낌이 들었다.

그녀의 작품은 뭐랄까. 보고 있으면 '자유, 편안함, 빈티지'이라는 단어가 연상되면서 작품 속에 오로지 그녀만의 스타일이 담겨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녀가 자주 쓰는 부자재들 중 이 책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자재가 있다. 바로 금속 부자재인 컬러 아일렛과 찡, 가시도트!

아일렛을 써보지 않아서 어렵게 느껴졌는데 이 책에 그린러버님이 사진과 함께 만드는 법을 쉽게 설명해 놓으셔서 좋았다. 이 책에 아일렛을 사용한 작품이 많이 나와 있다. 소품에 아일렛을 사용하면 더욱 개성 있고 빈티지한 장식 효과를 낼 수 있다.




빈티지 스텐실 원단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그린러버님이 빈티지한 원단 파는 것을 사서 만드는 줄 알았는데 직접 린넨&코튼 원단에 스텐실 붓과 패브릭 물감을 사용해서 만든다는 사실에 놀라웠고 이렇게 책에 만드는 법을 소개해주셔서 좋았다.



그녀가 만든 멋스러운 작품 중에서 내가 꼭 만들어 보고 싶은 작품을 여러 개 골랐다. 그 중 첫번째가 프랑스풍 삼색 린넨 커튼이다.






절제된 색상을 가지고 시크한 느낌을 주는 커튼을 만들 생각을 한 그녀가 멋져보이게 하는 작품이다.





프렌치 앤티크 리넨클로스. 프렌치리넨은 이쁘고 매혹적이지만 가격이 비싸다. 그린러버님은 현재의 본인에겐 사치라고 했다. 그래서 솔리드 리넨에 패브릭 물감으로 그려서 수작업 프렌치 리넨을 만들었다. 바로 그 작품이 위 사진 속의 리넨 클로스! 그냥 보기에는 프렌치 리넨과 흡사해 보이는데 직접 물감으로 그린 것이라니 경이로웠고 그린러버님이 대단하신 것 같다.




필통 파우치는 이 책 속 작품 중에서 가장 밝고 화사한 작품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린러버님은 '사람들이 화려한 그림이나 문구로 치장한 플라스틱이나 비닐필통이 아닌, 천으로 만든 소박하고 편안한 모습의 필통을 많이 들고 다녔으면 좋겠다'고 한다. 동의하는 바이다.

비닐보다 천으로 만든 소품을 즐기는 이들이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블랙시크 더블파우치! 세련되고 시크한 느낌을 풍기는 블랙 파우치! 저자는 모임이나 파티에 들고 나갈 파우치가 항상 아쉬워서 만들게 되었다고 한다. 보면 볼수록 멋있는 파우치 같다. 그린러버님의 검은 가죽재킷과 목걸이와 아주 잘 어울리고 패션스타일의 마침표를 완성해주는 블랙시크 더블 파우치- 이름 그대로 시크한 매력이 퐁퐁 느껴진다.






아방가르드 가죽 필통- 자투리로 남은 가죽원단을 기분 나는 대로 리드미컬하게 재단해 몇 차례 홈질 한 후, 끈과 라벨만 달아주면 끝나는 아주 간단한 가죽필통이라고 소개되어 있다. 보기만 해도 멋스러움이 느껴진다. 빈티지한 가죽라벨과 부드러운 사무드 끈이 그 멋스러움을 더해주는 것 같다. 꼭 만들어보고 싶은 필통이다.





<인상깊은 구절>

프롤로그에서 저자의 핸드메이드 정의는 이렇다.

《 내가 진정 만들고 싶은 핸드메이드는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재생 핸드메이드다.

일명 로가닉 라이프 스타일, 꾸밈없는 날 것 그대로의 상태에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을 좋아하고, 또 추구하기 때문일 게다.

내게 핸드메이드는 내 삶의 가장 소중한 행복 습관이자 행복 의식이다. 이 행복한 습관,

행복한 의식을 이제 막 따뜻한 손길을 내밀어준 당신과도 나눌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본다.》

그녀가 꿈꾸는 핸드메이드가 재생 핸드메이드라는 말에 공감이 갔다. 내가 꿈꾸는 핸드메이드는 편안한 느낌을 주면서 자연에 해가 되지 않고

에코 정신이 담겨 있는 작품을 만드는 것이다. 그녀의 재생 핸드메이드와 비슷한 것 같다.



이 책의 아쉬운 점은 실물 도안이 없고 만드는 과정 사진 대신 일러스트컷으로 나와 있고,

재봉틀이 없으면 오버로크를 하기 힘든데 시접을 대부분의 작품에서 오버로크 처리하라고 나와 있어서 아쉬웠다. 이 점을 보완하면 더 좋을 것 같다.



빈티지한 인테리어와 소품에 매력을 느끼고 바느질을 좋아하는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