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고학년은 한 번뿐입니다 - 급변하는 초4∼초6,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나카네 가쓰아키 지음, 황미숙 옮김 / 물주는아이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이는 초등 학교 4학년입니다. 코로나로 학교도 가지 않고 온라인으로 교육을 받는 시간이 늘어난 요즘 확실히 학교에 가던 때와 달리 불안한 요즘입니다. 더군다나 아이가 많은 것도 아니고 처음 아이를 키우는 맞벌이 가정이라 더 걱정이네요.

인터넷의 발달로 사회는 점점 더 급변하는 것 같네요. 제목처럼 급변하는 초4-초6, 어떻게 대처해야할까?
이 책을 읽고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교육 골든 타임을 잡기를 바라며 읽었어요.
 책장을 넘기니 서문에 아이들의 성장은 가급적 멀리 바라보고 생각하자고 하는 문구가 절 사로 잡았어요. 개인적으로 저자와 같은 생각이지만 불안한 학부모라 걱정이 되네요. 저자는 서문에 자녀의 자주성, 창조성, 사고력, 공감력을 키우는 것이 정말로 중요한 일이라고 주장합니다.
 어떻게 하면 자주성과 창조력, 사고력, 공감력을 키울 수 있을까요?

차례를 보면 크게 5장으로 나누어 있네요.

1장 미래를 결정짓는 초등 4-6학년 생활
2장 가정 학습으로 학력 키우기
3장 열 살부터 시키고 싶은 것, 알려주고 싶은 것
4장 친구 관계와 학교 생활
5장 자립을 향한 중학교 이후의 생활

이렇게 구성되어 있었어요.

  크게 미래를 결정 짓는 초등 4-6학년 생활 안에 작은 소제목으로 나뉘어 설명되어 있었어요.
안에 중요한 문장은 초록색으로 띠를 그어 다시 한 번 읽어 보게 되었어요. 중요 부분에 밑줄 그은 것처럼 되어 있어 머리 속으로 다시 한 번 정리하게 되네요.

 확실히 초등 저학년 때와 다르게 4학년 되니 자신의 생각을 주장하는 일이 많이 있어 아이와 부딪히는 일이 종종 생각하게 됩니다. 그리고 또래 관계가 더 중요하게 생각하게 되는 때인 것 같네요.
  코로나로 집 밖에서의 활동보다는 집 안에서 있는 시간이 늘어서인지 게임 하는 시간이 늘고 동영상을 보는 시간이 늘어나 아이와 많이 부딪혔어요.
게임 안에서 친구도 사귀었다고 자랑하는 아이를 보며 게임을 못하게 말리는 게 능사는 아니란 생각이 들었어요.
어떻게 지도해야 하나 고민이 많았는데 '안돼" 보다는 게임 시간을 제한 하는 이유를 설명하도록 제안을 하네요. 그리고 거짓말 하는 시기라고 합니다. 그래서 보호자보다는 상담자가 되라고 제안하더군요.
  방학을 맞아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나눴어요.
효과가 있네요. 아직 며칠밖에 안 지났지만 아이의 행동 변화를 유도하기엔 좋은 책 같네요.

2장에서는 가정 학습으로 학력 키우기로 가정에서 각 과목별 공부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요,

3장에서는 열 살부터 시키고 싶은 것, 알려주고  싶은 것 편에서는 방과 후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 게임을 금지하지 않고 조절하게 하는 방법 등을 다뤘고 대부분의 걱정거리는 때가 되면 해결된다고 합니다.

4장 친구와 학교 생활 편에서 따돌림을 당하면 빠른 대처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다뤘고 따돌리는 아이가 되지 않게 사전 교육의 중요성을 다뤘어요.

5장 자립을 향한 중학교 이후의 생활에서는 자립심과 창조성을 기르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었어요.

  이 책을 읽고 난 후 물론 아이는 아이마다 다 개성이 있어 교육에도 조금씩 다르게 접근해야 할지도 모르겠지만 공통적으로 꼭 짚고 넘어가야할 부분들을 다뤘어요.
한 참 게임때문에 아이와 날이 섰었는데 아이와 협상을 하니 아이나 제가 많이 편해졌어요.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할지 불안한 초등 고학년 학부모님이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될 책으로 추천합니다.
아이와 관계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 책으로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 이 글은 물주는 아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은 후 자유롭게 작성한 개인적인 견해의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