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미술 1교양 1 : 원시미술~낭만주의 - 처음 만나는 100일간의 서양미술사 교양 수업 1일 1미술 1교양 1
서정욱 지음 / 큐리어스(Qrious)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처럼 10월 한 달은 1일 1미술했다. 그리고 덤으로 매일 교양도 쌓은 것 같고. 책 표지에도 나와 있지만 이 책은 100일간 서양미술사를 훑을 수 있는 책으로 2권으로 만들어졌다. 10월에는 1권을 읽었기에 그 절반인 50일의 서양미술사를 경험했다. 원시미술부터 낭만주의 시대의 미술사까지. 나머지는 2권에도 다뤄지는 부분.

사실 나에게 서양미술사는 보고만 있어도 기분이 전환되는 치유의 샘과 같은 영역이다. 반복된 출산과 육아시기에 나만을 위한 시간에 만났던 것이 명화였고 명화를 들여다보니 자연스럽게 서양미술사에도 관심을 갖게 되었던 것이다. 또한 지난 달에 다녀온 영국 내셔널갤러리 명화전에서 봤던 그림들, 화가들에 대한 내용이 딱 <1일 1미술 1교양>에 나와 있어서 그날의 기억이 다시금 되살아나며 기억이 기록으로 이어지는 느낌이 들었다.

<1일 1미술 1교양>에서 특히나 좋았던 점은 책 초반에 미술사의 큰 흐름을 잡고 그 시대에 활약했던 화가들의 구체적인 면모를 조명했던 부분이다. 왜 그 시대에 고딕미술이 나왔고, 비잔틴미술은 어떤 식으로 바라보면 좋을지 이 책을 보면서 배우게 되었다. 사실 Day 1 '미술의 처음, 원시미술'에서부터 이 책에 빠져들었던 것 같다. 한 번도 생각해본 적 없던 질문을 저자가 던졌기에. 원시미술은 어떤 배경 하에서 생겨난 것일까?라는 궁금증은 단 한 번도 가져본 적이 없었다. 예전에는 도구가 없었으니 이렇게 돌에다가 그림 그리고 조각을 했구나 정도로만 여기고 깊이 사고하지 않았다. 원시미술은 내일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불안감을 떨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는 저자의 접근 방식으로 원시미술을 바라보니 시야가 확장되며 동굴벽화, 조각상 그 이상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이렇듯 매 페이지마다 새롭게 보이는 지점들이 있었기에 1일 1미술하며 1교양할 수 있었다.
서양미술사에 관심이 막 생겼는데 어렵지 않은 책이 뭐가 있을까?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11월에는 나머지 50일을 마저 읽고 '100일간의 서양미술사 교양 수업'을 마무리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