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빛깔 하얀 빛깔
달로브 이프카 지음, 김서정 옮김 / 보림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보다 훨씬 그림책에 대해 잘 모르던 작년 가을, 저는 덜컥 보림출판사의 외국 창작 그림책 전집인 지크시리즈를 구입했지요.

이유는 그림책을 잘 모르니 어떤 책이 좋은지도 모르고 하지만 그림책 세계는 조금 궁금하고 해서 그냥 출판사만 믿고 구입을 한 것이었어요.

지크시리즈에서 생전 처음 들어보는 작가의 그림책들을 많이 만났는데 그 중 한 명이 달로브 이프카라는 작가입니다.

<밤나들이 고양이>라는 책을 만든 작가인데 첫 느낌이 상당히 강렬했어요. 밝음과 어두움의 색 대비를 잘 활용하는 작가라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그래서 작가의 이름 외우는게 쉽지 않은데 단숨에 외웠습니다.

반갑게도 이번에 보림출판사에서 1963년에 초판이 인쇄되고, 원판이 손실되어 원화를 복원하는 지난한 과정 속에서 2015년 복간된 <검은 빛깔 하얀 빛깔>의 번역본을 출간하였습니다. 달로브 이프카 작가님의 작품이지요.


<검은 빛깔 하얀 빛깔>에는 두 마리의 개가 등장합니다.
까맣고 작은 개, 하얗고 작은 개가 주인공인데, 뛰놀며 하루를 함께 보냅니다. 어두워진 밤에는 꿈 속에서 각자 야생을 돌아다니기도 하지요. 그리고 다음 날 다시 만나 꿈 이야기를 나눠요.


밤은 점점 깊어지고 어두워졌어요.
깊이 잠든 둘은 각자 꿈을 꾸었어요.


출판사의 소개의 글에 보면 <검은 빛깔 하얀 빛깔>의 배경에 흑인 인권 운동이 있다고 하는데 이 구절에서 특히 그 마음이 느껴집니다. 꿈을 꾸었다는 문장에서는 마틴 루터 킹 목사님의 연설문이 상기되기도 하고요.

4색 별색 인쇄로 1963년의 초판을 구현해 낸 <검은 빛깔 하얀 빛깔>은 그림책 자체로도 큰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흑백으로 표현된 야생동물을 감상하는 재미는 덤이라고 봐야겠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