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움받을 용기 (반양장) -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위한 아들러의 가르침 미움받을 용기 1
기시미 이치로 외 지음, 전경아 옮김, 김정운 감수 / 인플루엔셜(주) / 2014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사실 제목만 보고 평범한 자기개발서일 것이라 생각해 관심 밖에 있던 책이다.
우연히 첫 장을 열었는데 앞에 김정운 박사가 쓴 추천글이 눈에 띄었다.
특유의 문체로 '이 책은 좋은 책이다'라며 소개하는 글을 보니 불현듯 읽고 싶어져서 단숨에 읽어냈다.

제목만 들었을 때는 남의 눈치 보지 말고 꿋꿋하게 살아내라는 메시지를 담은 평범한 책일 거라 생각했는데, 알프레드 아들러라는 걸출한 심리학자의 이론을 풀어낸 책이었다.
그의 사상 전반에 걸쳐 '용기'라는 단어가 주요 키워드로 등장해서 제목을 이렇게 뽑은 모양이다.

특이하게도 소크라테스식 문답법을 흉내 낸 구성으로 서술되어 있다.
한 청년이 철학자를 만나 대화를 나누는데, 청년이 계속 철학자에게 반박을 하면 철학자가 아들러의 사상을 전개하며 하나하나 일깨워가는 방식이다.
실제 인터뷰를 기록한 것은 아니고 아들러에 심취한 작가 둘이서 가상의 인터뷰를 진행한 것이라 보면 되겠다.

대중적인 인지도 면에서 심리학 하면 가장 먼저 프로이트를 떠올리게 된다.
프로이트식 심리학을 한 문장으로 표현하면 '어릴 적 겪은 경험들이 현재를 구성한다' 정도로 정리할 수 있을 텐데 아들러는 이와는 정 반대의 논리를 전개한다.
즉, 과거는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사실일 뿐이고 현재의 나는 이를 취사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과거의 사건 자체가 지금의 나를 구성하는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라 내가 그 사건을 지금의 내 모습이 되게끔 선택해 활용했기 때문이라는 뜻이다. 

얼핏 그 말이 그 말 같지만 가장 큰 차이라고 한다면 아들러의 경우 선택의 주체가 '나'이기 때문에 얼마든지 나 자신을 바꿀 수 있고 또 바뀌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과거는 고정값이지만 그 고정값을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사람마다 다르다는 것이 핵심이다.
같은 집안 환경에서 자랐지만 삶의 궤적이 상당히 다른 형제자매 등이 그 예가 될 수 있겠다.
(물론 반대 진영에서도 형제라 할지라도 부모에게 받는 관심도나 지원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그런 차이가 생긴다고 주장할 수도 있을 것이다.)

여하간, 아들러 사상의 첫 출발점은 이것이다.
인간은 누구나 스스로 의미를 부여한 주관적인 세계에 살고 있지.
객관적인 세계에 사는 것이 아니라네. 
자네가 보는 세계와 내가 보는 세계는 달라. 
누구와도 공유할 수 없는 세계일 테지. - 중략 - 
우리는 '어떻게 보고 있는가'라는 주관에 지배받고 있고, 
자신의 주관에서 벗어날 수 없다네. 
(pg 12-13)
경험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경험에 부여한 의미에 따라 자신을 결정하는 것이다. 
(pg 37)

이 지점에서 '용기'라는 단어가 처음 등장한다.
즉, 우리는 우리 자신을 바꿀 수 있지만 세상 사람들이 다 자신을 성공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사람은 어지간해서는 변하지 않는다고 느껴질 때가 많다.
변하지 않음으로써 얻는 편안함이 있기 때문이다. 
생활양식을 바꾸려고 할 때, 우리는 큰 '용기'가 있어야 하네. 
변함으로써 생기는 '불안'을 선택할 것이냐, 
변하지 않아서 따르는 '불만'을 선택할 것이냐. 
(pg 63)

따라서 자신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용기가 필요하다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라 할 수 있겠다.
자신에서 출발하기 때문인지 아들러의 심리학을 '개인심리학'이라 부른다.
개인심리학의 '개인'이 영어로는 'individual'인데 이 단어의 어원이 '나누어질 수 없다'라는 뜻에서 왔다고 한다.
즉 개인은 육체와 정신, 의식과 무의식 등으로 구분되지 않고 온전한 개체로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개인'의 관점에서 인간은 누구나 사회적인 관계 속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고 때문에 모든 고민의 시작은 인간관계에서 온다고 아들러는 단언한다. 
단순히 인간관계 자체에서 오는 스트레스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생각하는 내면의 고민들 역시 사회 속에서 살아가기 위한 고민일 수밖에 없다는 의미이다. 

건강에 대한 고민처럼 명백히 자신만을 위한 고민으로 보이는 것 역시 타인의 존재가 있기에 생겨난다.
진정 우주에 홀로 존재한다면 굳이 건강해지기 위해 식단을 조절하거나 운동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가 건강해지고자 하는 것 역시 결국 타인에게 건강한 모습으로 비춰지고 싶거나 사랑하는 사람들과 더 오래 함께 살아가고 싶은 마음, 혹은 노후에 타인에게 폐를 끼치고 싶지 않은 마음 등 타인과 관련된 여러 이유들이 반영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듯하다. 
아들러는 심지어 우리는 고독할 때에도 타인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고독을 느끼는 것은 자네가 혼자라서가 아닐세. 
자네를 둘러싼 타인, 사회, 공동체가 있고, 
이러한 것들로부터 소외되고 있다고 느끼기 때문에 고독한 거지. 
우리는 고독을 느끼는 데도 타인을 필요로 한다네. 
(pg 81)
그러면서도 중요한 것은 타인의 삶에 간섭하지는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타인 역시 온전한 개체이기 때문에 그들에게 공헌하되 간섭은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포인트다.
예를 들면, 아무리 자식이라 할지라도 자식에게 "하루에 몇 시간은 공부를 하라"라고 강요하는 것은 간섭이다.
하지만 자식이 공부를 할 의지를 보일 때 장소나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은 공헌이라 할 수 있다. 
상대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끈다. 내가 옳고 상대는 틀렸다고 믿고 있지.
물론 여기서 개입은 조종이나 다름없네. 
어린아이에게 "공부해"라고 명령하는 부모가 그 전형이라 할 수 있겠지.
본인은 선의로 그렇게 말했는지 몰라도, 결국은 양해도 구하지 않고 
남의 일에 불쑥 끼어들어서 자신이 의도하는 방향으로 조종하려고 하는 거지. 
(pg 230)
공동체, 즉 남에게 영향을 미침으로써 '내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고 느끼는 것, 
타인으로부터 '좋다'라는 평가를 받을 필요 없이 
자신의 주관에 따라 나는 다른 사람에게 공헌하고 있다'고 느끼는 것. 
그러면 비로소 우리는 자신의 가치를 실감하게 된다네. 
(pg 236)
이렇게 때문에 아들러는 '행복이란 공헌감이다'라고 말한다. 
그리고 공헌을 위해서는 반드시 자기수용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그 초석이 바로 '변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다. 
'변할 수 있는 것'과 '변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해야 하네. 
우리는 '태어나면서 주어진 것'에 대해서는 바꿀 수가 없어. 
하지만 '주어진 것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내 힘으로 바꿀 수가 있네. - 중략 - 
내가 말하는 자기수용이란 이런 거네. 
(pg 261)
아들러가 말한 것들을 종합하면 아래와 같이 짧게 표현할 수 있다.
아래의 그림이 이 책 내용의 핵심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다만 문장 하나하나에는 나름 깊은 뜻과 논리 전개 과정이 있으므로 이 문장들을 온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책을 읽어봐야 할 것이다.




(pg 126)
아들러의 철학이 이 책을 통해 많이 알려졌다고 한다.
대중들에게는 아무래도 프로이트의 심리학만큼 알려져 있지는 못했는데, 아들러가 기본적으로 저술활동보다는 소크라테스처럼 직접 대화하면서 일깨우는 방식을 선호했기 때문이란다. 
(하지만 역시 역사에 오래 남는 건 저술활동뿐이라는 생각이 더 강하게 드는 지점이다.)

프로이트의 심리학도 수박 겉핥는 정도밖에는 모르지만 이에 반하는 개념으로 보이는 아들러의 철학 역시 상당한 설득력과 매력이 있었다. 
특히 이미 지나간 것은 지나간 대로 두고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인식 개선에서 출발한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보통 사람들이 인생을 특정한 목표 지점이 있는 직선인 것처럼 생각하지만 아들러는 그 선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수많은 점들이 이어져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 했다.
즉 목표만을 쫓는 것이 아닌 점 하나하나, 삶의 순간순간을 충실하게 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행복하게 살고 싶은 마음이야 누구에게나 있고 행복으로 가는 길을 찾는 과정도 누구에게나 다를 것이다.
행복을 외치는 책 역시 너무도 많고 이 책도 그중 하나지만 그중에서도 설득력이라는 측면에서 상당한 장점을 지닌 책임에는 틀림없는 것 같다. 

영 땡기지 않는 제목을 가진 책이지만 아들러라는 걸출한 심리학자를 하나 더 알게 되어 기쁘다.
2권도 이미 수년 전에 나온 모양인데 이 역시 읽어보고 싶어진다.

서술 방식이 대화 형식이라 가독성이 좋아 금방 읽을 수 있다는 점 역시 장점이다. 
320여 페이지 정도로 얇은 느낌은 아니지만 생각보다 빨리 완독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책 속 청년이 의도적으로 계속 철학자에게 딴지를 거는 역할인데 그 깐족거림이 다소 거슬리긴 했다.
하지만 논지를 전개하기 위한 의도적인 깐족거림이니 나처럼 거슬리는 사람들은 철학자의 말에 더 집중하며 보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사족이라 인용하지 않으려 했는데 최근에 자주 듣는 노래가 생각나는 구절이 있어 이 구절로 마무리하고자 한다. 
정말로 자신 있는 사람은 자랑하지 않아.
열등감이 심하니까 자랑하는 걸세. 자신이 우월하다는 것을 일부러 과시하려고 하네. 
그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주위에 누구 한 사람 '이런 나'를 인정해 주지 않을까 봐 
겁이 나거든. 이는 완벽한 우월 콤플렉스라네. 
(pg 10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