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SG 투자의 연구 - ESG Way, 새로운 투자의 길을 묻다
가토 야스유키 지음, 최진아 옮김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22년 3월
평점 :
절판
저번에도 ESG 관련한 책을 한 번 훑어본 적이 있었는데 이번 서평단 참여를 통해서 일본 금융시장과 ESG투자 사이의 관계성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다. 이 책은 ESG투자에 대한 일본의 투자 집중 현상에 대해서 논하고 있다. 현재까지도 ESG와 관련한 투자 정보와 누적된 데이터가 비교적 충분하지 못하여서 명확한 기준을 두지 못한 채로 운용자산 121조 달러가 살벌하게 굴러가고 있다고 하니 '연구'라는 제목이 붙은 책 치고는 나름 박진감도 있었다고 할까.
이 책에서는 ESG 투자가 도입되기 시작한 초기에 일본 금융계에서 볼 수 있었던 투자 사례와 사용되었던 투자 계획과 실행을 구성하는 이론적 개념들도 함께 소개되고 있다. 초기의 성공과 실패는 두고두고 돌아보고 발전시킬 수 있는 투자 전략의 토대이기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로 변환하여 잘 전해지는 것이 중요한데 이 책이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 듯하다.
이 책은 일본의 ESG투자에 관한 연구에 이어서 해당 투자 분야가 한국시장에 자리잡았을 경우의 수에 대한 분석 자료들을 함께 제공하고 있는 부분에서 꽤나 미래지향적인 면이 있었던 거 같다. 현재까지 국내에서 ESG투자는 거의 원론 형태로만 소개되고 있었다고 하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서 ESG의 투자자이든 연구자이든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두에게 더 폭넓은 이해의 장이 열렸다고 볼 수 있겠다.
본 #서평 은 출판사 #KMAC 과 #네이버책카페 #책과콩나무 로부터 저자 #가토야스유키 의 #ESG투자의연구 를 제공 받아 #서평단 으로서 스스로 읽고 자율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