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파주 역사여행 - 용미리 마애불부터 DMZ까지
임종업 지음 / 소동 / 2022년 1월
평점 :




내가 사는 지역과도 제법 가까운 곳, 파주. 먼 듯 가까워서 여러 가지 소식 들을 일이 많았다. 이렇게 <<파주 역사여행>>이라는 책을 통해서 역사여행이라는 콘셉트 아래 파주를 다시금 만나보게 되어 좋았다. 경기도와 서울의 북쪽 그리고 한반도의 북쪽을 맡고 있는 땅에는 어떤 역사적 사실들이 여전히 살아 숨 쉬고 있을까?
한국전쟁의 시작과 끝, 회담과 판문점, 분계선과 관광자원. 이 책에 나온 파주라는 지역의 소개는 이러했다. 파주를 대표하는 키워드들을 하나하나 짚어 집대성하는 다채롭고 자세한 정보가 담긴 시지들과 함께 가능한 한 더 깊은 곳에 숨어 있던 파주의 모습을 알려주는 <<파주 역사여행>>이 함께 한다면 대한민국 파주에 대하여 더 큰 애정을 품을 수 있게 되리라 생각한다.
<<파주 역사여행>>의 길을 따라가면 비무장지대, 임진강을 거치게 된다. 파주의 지역성을 살펴본 다음 의주길 윤관의 묘를 마지막으로 기행을 마치게 된다. 이 큰 흐름 안에 적혀있는 관광지로서의 파주, 전투지로서의 파주, 전설 속의 파주, 종교의 자유가 피어나던 파주, 역사로서의 파주는 곧 지도처럼 독자의 머릿속에 그려진다.
고려 시대 건축 양식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다는 혜음사에 대한 고서 연구와 휴전선 이남의 유일한 고려 건물 유적지라는 혜음원지 이야기 또한 '알려지지 않은' 파주의 이야기를 전하겠다는 저술 목표에 상당히 부합하였다고 생각한다. 역사적인 가치와 의미가 있는 파주의 소리와 시공간을 위해 나타난 혜성 같은 책 <<파주 역사여행>>으로 심화 역사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
#파주 #파주시 #경기도 #경기도파주 #파주역사 #판문점 #혜음사 #용미리마애불
본 #서평 은 출판사 #소동 과 #네이버책카페 #책과콩나무 로부터 저자 #임종업 님의 #파주역사여행 을 제공받아 #서평단 으로서 스스로 읽고 자율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