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SG 스퀘어 - 트렌드를 창조하는 ESG
오병호 지음 / 더로드 / 2022년 2월
평점 :



<<ESG스퀘어>>는 환경을 바르게 경영하는 것이 곧 인류의 미래를 꾸리는 일이라는 점을 알리는 데에 분명히 기여하는 책이다. 여기서 ESG란 Environment, Soical, Governance의 앞글자를 따 만든 약식 용어인데 각각 환경, 사회, 공공경영을 뜻한다. 저자는 이 세 가지 요소를 다시 한 번 Eco life, Social 그리고 Goal로 빗대어 추가적인 설명을 이어나가는데 덕분에 독자들이 ESG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친근하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되었다.
무엇보다 <<ESG스퀘어>>의 저자가 환경정화와 지속 가능한 발전의 레시피를 직접 찾기 위해 행동하는 사람이기에 현장의 이야기를 더욱 솔직하게 들을 수 있었다. 사례로 등장하는 이야기의 시간 속에 존재했던 사람이 화자가 되어주니 ESG스퀘어를 이룩할 필요성과 중요성은 물론 시급성이 돋보이는 수준으로 깨어난다.
또한 함께 실린 인터뷰들은 참여형 ESG 트렌드를 주장하는 책의 특징을 한껏 살려주고 있었다. ESG 스퀘어의 한 각을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는 다양한 시선과 의견들을 듣게 되니 현재를 향하고 미래를 살리는 네모난 시스템이 얼마나 다채롭게 발전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게 되었다. 이러한 가능성을 열어주었다는 것은 곧 이 책을 읽는 사람들로 하여금 더욱 새롭고 적절하며 혁신적인 ESG 트렌드가 탄생할 수 있다는 암시가 되기도 한다.
<<ESG스퀘어>>는 그런 의미에서 창조적인 책이었다. 창의력을 마음껏 발휘하여 오늘의 지구를 살리고 내일을 살아갈 사람들을 위한 길을 찾고자 하는 열의를 불태우도록 한다. 인류가 이루어온 비약적인 발전, 그 속에선 수많은 노력뿐만 아니라 지구와 환경이 함께 갈려나갔다. 직격탄을 맞기 직전인 지금 당장 우리는 <<ESG스퀘어>>를 구축해야 한다.
여담) <<ESG스퀘어>>에 대해 알리고 싶은 것이 있다. 이 책은 친환경 국제 인증인 FSC를 받은 종이를 사용하여 제작되었다. FSC는 산림자원과 환경의 보존을 위해 만들어진 인증으로 친환경 콩기름 잉크와 친환경 종이를 사용한 제품 생산을 독려하고 있다.
본 포스팅은 출판사 #더로드 로부터 #ESG스퀘어 를 제공받아 스스로 읽고 자율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서평 #서평단 #책추천 #환경책 #환경보호 #환경보호책 #ESG #지속가능한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