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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함무라비 법전을 만들었을까? - 함무라비 vs 무르실리스 ㅣ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 2
한상수 지음, 박종호 그림 / 자음과모음 / 2010년 8월
평점 :
역사를 아주 좋아하는 중학교 1학년 썬양인데요
요즘은 중등세계사를 재판 형식으로 재미있게 다룬
자음과모음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에 폭 빠져 있습니다.
학교에서 세계사 과목을 배우는데
수업 시간에 다루지 않은 내용까지 배울 수 있어서 아주 좋다는군요.
일반적인 역사책은 승자를 중심으로 해석되어 있어
역사책을 뒤집을 법한 새로운 역사적 근거가 등장하더라도 쉽게 반영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중등세계사, 자음과모음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은
교과서 속 역사 이야기를 균형 잡힌 시각으로 생생하게 풀어내고
원고와 피고를 비롯한 다채로운 증인들이 등장하여
편견에서 벗어나 역사 속 이야기를 판단할 수 있는 새로운 형식이라
학생들이 흥미롭게 역사를 접할 수 있는 중등세계사전집추천 도서라고 할 수 있답니다.
원고와 피고가 소송을 벌이는 법정식 구성으로 재미를 더한
중등세계사 자음과모음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은
역사 속 인물들의 치열한 공방을 따라가며 역사를 입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고,
세상을 지혜롭게 살아갈 주체적인 세계관을 길러주는 데 도움이 되는 중등세계사전집추천!
중등세계사전집추천!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정 중
두 번째로 소개해 드리는 책은
<왜 함무라비 법전을 만들었을까?>입니다.
중등세계사를 재미있게 들려주는 이 책에서는
함무라비 법전이 만들어진 시기와 발굴된 배경,
법전의 제정 목적과 그 구체적인 내용까지 함무라비 법전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중등세계사전집 역사공화국 법정시리즈에 소개되는 사건과 내용은
현재 초,중,고 교과서를 선별해서 구성했는데요
저자들 또한 한국사, 세계사를 직접 전공하고 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현직 교수와 교사가 직접 집필해
교과 과정의 핵심적인 내용을 비판적으로 읽어 냅니다.
이번 책에서의 원고는 고대 메소포타미아 중부 지역의 바빌로니아 제1왕조의 6대 왕으로
기원전 1792년부터 42년간 나라를 다스리면서 함무라비 법전을 만든 함무라비이고,
피고는 고대 아나톨리아 지역의 히타이트 고왕국의 왕으로
함무라비 왕이 지배했던 바빌론을 함락시키면서 히타이트의 영토를 넓힌 무르실리스인데요
어떤 일로 두 사람이 법정 다툼을 하게 되었을까요?
소장을 보시면 그 내용을 알 수 있는데요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말로 유명한 탈리오 법칙을 규정한 함무라비 법전을
무조건 복수를 인정하는 야만적인 법정으로 잘못된 인식을 퍼뜨린 무르실리스 때문에
억울함을 호소하는 함무라비가 법전에 관한 진실을 밝히기 위해 소송을 했다는 말씀!
그럼 흥미진진한 역사 이야기를 중등세계사전집 추천 도서를 통해서 알아보아요.
함무라비 법전은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을까요?
함무라비가 여러 도시 국가들을 정복하여 메소포타미아 지역을 통일했는데요
통일된 왕국을 잘 다스리기 위해서는 제대로 정비된 법전이 필요했기에 만들게 되었다네요.
근데 함무라비 법전이 인류 최초의 법전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기원전 2350년쯤 만들어진 '우루카기나 개혁'을 포함해 네 개의 법전이
함무라비 법전 재정 전에 이미 만들어졌다고 하니
함무라비 법전이 인류 최초의 법전이라고 말하는 것은 수정되어야겠군요.
함무라비 법전은 죄를 지은 사람에게는 거기에 맞는 벌을 내리고
열심히 일한 사람에게는 거기에 합당한 대가를 지급하는 정의를 실현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고 하는데요
곧, 사회적 약자들을 강자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함무라비 법전을 만들었다는 것이죠.
여러 국가를 통일했으니 사회적 혼란과 무질서로 많은 백성이 일상적인 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사회 질서와 평화를 확보하기 위해서도 함무라비 법전이 필요했답니다.
함무라비 법전의 전문에는 함무라비 왕의 업적, 신의 명령에 따라 법전을 재정하게 된 사실,
법전을 만들게 된 입법 목적이 기술되어 있으며,
본문은 총 282개 조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형법에 관한 내용, 경제생활에 관한 내용, 가족 관계에 관한 내용,
다양한 직업의 보수와 임금에 관한 내용,
노예에 관한 내용 등이 포함되어 있고,
마지막 후문에는 후대의 왕들에게 법전을 준수하고 보존할 것을 전하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함무라비 법전은 살인이나 절도 등의 범죄에 대해 죄질에 따라
사형이나 신체 절단형과 같은 다양한 형벌을 부과했는데요
자녀가 부모를 폭행한 경우 자녀의 손을 자르거나,
귀족의 눈이나 이에 상해를 가한 경우에는
가해자의 눈이나 이에 똑같은 보복을 하도록 하는 것이 이에 해당됩니다.
그래서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말이 나온 거군요.
함무라비 법전에는 법관이 이미 확정된 판결을 바꾸는 것을 금지하고,
이를 위반한 경우 벌금을 물리는 동시에 법관 자격을 읽도록 하는 규정이 있었기에
판결이 확정된 후에 소송에서 진 사람이 법관에게 뇌물을 주거나 협박을 해서
자신에게 유리하게 판결을 바꾸도록 할 수 없었답니다.
또한, 매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할 때 반드시 계약서를 작성하도록 했는데요
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은 경우의 매매는 효력이 없었다고 해요.
오늘날과 같은 종이가 없었던 당시 메소포타미아에서는 종이 대신 점토판에 계약서를 작성했으며
최근까지도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는 계약서로 작성된 점토판들이 발굴되고 있다고 하네요.
계약서에는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의 이름, 사고파는 물건의 종류와 개수,
물건의 값, 물건값을 치른 시간과 장소 등을 기록하였으며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이 인장을 찍은 후 점토로 만든 봉투에 계약서를 넣어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이 각 한 부씩,
또 한 부는 신전에도 보관하여 사는 사람이나 파는 사람이
계약서를 위조하거나 잃어버려 다툼이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했다고 합니다.
함무라비 법전은 가족 관계에 관해 매우 많은 규정을 두고 있는데요
혼인 계약은 신랑과 신부끼리 맞는 것이 아니라 양가의 아버지 사이에 이루어졌으며
혼인 계약을 할 때 신랑 쪽에서 신부 쪽에 신부 값을 주는 것이 일반적인 관행이었어요.
가정에서 여성은 남편과 거의 대등한 지위를 가졌었는데요
남편이 사망한 경우 자녀와 동등하게 남편의 재산에 대한 상속권을 가졌고,
여성이 아이를 낳지 못하는 경우 남편은 아내와 이혼할 수 없었고,
후처를 얻을 수는 있었지만 남편은 본처와 함께 살면서 본처를 부양해야 했답니다.
아들과 딸, 장남과 차남이 아무런 차별을 받지 않고
똑같이 상속을 받는 균분 상속의 원칙도 적용했지요.
함무라비 법전에는 의사, 수의사, 건축가, 양치기, 농부부터
하루 벌어 하루 먹고사는 날품팔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보수와 임금을 정한 규정,
노예와 관련된 여러 규정 등이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중등세계사전집 추천 도서
자음과모음 역사공화국 세계사법전 <왜 함무라비 법전을 만들었을까?>에서 확인해 보세요.
이제 '눈에는 눈, 이에는 이' 탈리오 법칙이 야만적인 법인가에 대해 따져볼 시간!
국가가 형성되지 않은 단계에서 형벌은 피해자 혹은 피해자가 속해 있는 집단이
가해자에게 보복하는 형태로 나타났었는데요
보복의 악순환이 일어나 두 집단 모두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게 되자
보복의 대상과 범위를 제한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여
피해자가 입은 피해의 범위까지만 보복할 수 있도록 한 것이랍니다.
눈에 상해를 입혔다고 가해자의 눈에 상해를 가하는 것은
요즘의 관점에서 보면 잔인하게 보일 수 있겠지만
형벌이라는 것이 피해자가 당한 고통과 같은 고통을 가해자에게 주는 것이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상해죄에 대한 탈리오 법칙을 인정하는 것은 당연하며,
당시 사람들의 일반적인 정의 관념을 반영하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자는 주장을 합니다.
근데 상해죄에 대해 탈리오 법칙을 적용하도록 한 것은 피해자가 귀족일 경우뿐이고,
평민이나 노예가 눈이나 이에 상해를 입은 경우에는
손해 배상을 하도록 규정했다니 피해자의 신분에 따라 형벌의 차이가 있었군요.
중등세계사전집 <왜 함무라비 법전을 만들었을까?>를 읽던 썬양이
모든 사람은 법앞에 평등하다는 말과는 거리가 좀 있었던 탈리오 법칙인 것 같다고..
하지만 그때 당시의 시대에 맞게 정한 법이었으니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는 것처럼 탈리오 법칙도 지켜야 했을 것 같다네요.
함무라비 법전은 약자를 보호하기 위한 법으로 신분에 따라 치료비에 차이를 두는 조항이 있었는데요
같은 치료를 받더라도 부자는 치료비를 많이 내고
가난한 사람은 치료비를 적게 내도록 하였으며,
노동자들이 받을 수 있는 임금을 규정하여
노동자들이 최소한의 경제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고 해요.
원고 함무라비는 최후의 진술을 통해서 주장합니다.
함무라비 법전에는 인류의 지혜가 고스란히 담겨 있고,
탈리오 법칙이 정의의 참모습이며 약자를 보호하는 것이 법의 사명임을 깨닫고,
그러한 내용을 함무라비 법전에 규정하였으므로
함무라비 법전을 시대를 넘어 인류가 계승하고 발전시켜야 할 소중한 문화유산이라고!
피고 무르실리스의 최후 진술은 함무라비 법전에 아주 훌륭한 규정들이 있다는 것은 인정하나
훌륭한 내용이 일부 있다고 해서 탈리오 법칙의 야만성을 부정할 수 없다는 말을 하네요.
원고와 피고의 최후 진술을 듣고 판사는 어떤 판결을 내렸을까요?
그리고 책을 읽는 우리 아이들이 판사라면 어떤 판결을 내릴까요?
중등세계사전집 추천 도서 <왜 함무라비 법전을 만들었을까?>를 읽어 본 썬양은
3700여 년 전에 만들어진 함무라비 법전이
어떤 면에서는 지금의 법에 비해 뒤떨이지지 않는다는 것을 느꼈고,
특히 그 시대에도 약자를 보호하려는 본받을 만한 내용들이 있어서 좋았을 것 같다고 하네요.
또, '눈에는 눈, 이에는 이' 탈리오 법칙에 대해서는
사람이 죄를 지었으면 그만큼의 벌을 받는다는 면에서 당연한 것이니
아주 야만적인 법이라고만은 할 수 없을 것 같다는 썬양의 생각입니다.
이번에도 간단한 독후 활동을 하면서 마무리합니다.
함무라비 법전은 무엇보다 정의를 실현하는 데 목적을 두었으며
함무라비 법전에 담긴 내용과 만든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를 했더라고요.
중등세계사전집 <왜 함무라비 법전을 만들었을까?>를 읽어보니
역시 그냥 역사적 사실만을 줄줄 읽는 것보다
내가 역사 속의 인물이었다면 어떻게 했을지 생각해 보면서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는 것 같다는 썬양.
그러면서도 함무라비 법전에 대해서는 이번 기회에 더욱 확실하게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며
중등세계사전집 추천 도서로 이만한 책이 없을 것 같다고 합니다.
울 이웃님들도 아이들과 한번 읽어보시길 바랄게요. ^^*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