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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기업을 위한 브랜딩 법칙 ZERO
김용석 지음 / 처음북스 / 2024년 6월
평점 :

안녕하세요 스웨터곰 입니다.
브랜딩에 대해 소개하는 다양한 책들이
있지만, 이렇게 1인기업이나 중소기업,
자영업을 타겟으로 세분화하여 소개하는
책들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수많은 성공사례나 노하우를 통해 모두가
성공할수는 없듯 자기에게 맞는 브랜딩
방법을 찾아가기까진 시간이 소요되겠지만
그래도 중소기업에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마케팅 방법을 알고 싶어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저자는 대기업 마케팅팀에서 규모있는
브랜드를 맡아 보기도 했고 브랜드
컨설팅도 해보신 분이라고 하는데요.
작은 브랜드의 브랜딩을 맡아보게 되면서
대기업에 유효했던 브랜딩이 작은 기업에는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것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사실상 작은 브랜드는 브랜딩에만 초점을
맞추기에는 돈과 시간적인 제약이 발생
하다보니 어려움이 컸었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작은 브랜드에 타겟을 두고 쓰여진
다수의 책을 접하고 성공한 창업가,
사업가를 만나며 책으로 얻은 정보 중 현실성이
떨어지는 내용은 제하고 새롭게 배운 내용은
더하여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하네요.
브랜딩을 왜 해야만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작은기업이나 작은브랜드에 적용하면 좋을지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담아낸 책 입니다.

과거와는 달리 여러 상품들이 즐비하는
세상 속에 품질로는 점점 차별화되기
어려운 세상이라 합니다.
당연히 좋은 품질과 서비스는 기본 요소로
자리잡아야 하며브랜드의 영향력에 따라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고객의 만족도가 높아지면 자연스레
가치가 높아지고 그에 따라 형성되는
가격 또한 더 높은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게 되는 것처럼 말이죠.
작은 브랜드는 타겟을 극단적으로 차별화하는
방법을 사용해야하는데 고객의 인식상 시장을
쪼개고 또 쪼개보는 방법, 내가 1등을 할 수 있는
시장을 찾아 선택하는 방법, 선택한 시장 내에
top3를 분석하여 차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한다고 알려줍니다.

브랜드의 입장에서는 소비자의 목소리를
듣고 그들의 문제와 니즈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참 중요합니다.
그래서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배달의민족, 토스(toss)와 같은 어플
(브랜드)가 처음에는 신선하게 다가왔지만
편리함에 익숙해져서 많은 사랑을 받는
브랜드가 된 것 같기도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대중화 된 맥도날드, 스타벅스,
블루보틀과 같은 글로벌 기업들이나 국내의
여러 프랜차이점 역시 공시적 반복의 중요성을
알고 있어 어느 매장을 가더라도 물론 만드는
음식을 만드는, 다루는 사람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생기겠지만 최대한 동일한 맛과
기억을 이끌어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처럼 작은 브랜드 역시 고객 마음 속에
필사적으로 공시적 반복을 적용하여
지켜야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브랜드의 목적은 마케팅을
불필요하게 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데요.
인기있는, 사랑받는 브랜드는 이미 인지도가
높기에 마케팅과 판매활동이 불필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역으로 생각하면 작은 브랜드는
판매부터 하나하나 데이터를 쌓아가야
한다는 말과 같다고 본다는군요.
작은 브랜드는 판매부터 집중하고 판매의
최적화가 유지되어야 마케팅도 고려할 수
있는 것이고 마케팅에 있어 최적화를 이뤄야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브랜딩을 할 수 있다는 것이죠.
남들이 한다고해서 무작정 시작하기보다
뚜렷한 목적성을 가지고 움직이라 합니다.
그리고 브랜드만의 콘텐츠가 있어야되는데
꾸준함(콘텐츠를 만드는 태도)과 고객만족
(콘텐츠를 바라보는 관점)의 두가지가 성립이
되어야 콘텐츠의 최적화가 이뤄진다고 합니다.
검색엔진을 활용하여 최적화 하는 방법,
SNS를 활용하여 최적화 하는 방법,
영상매체를 활용하여 최적화 하는 방법 등
각 방법마다 구체적으로 어떤것이 포인트가
되어야하는지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브랜딩법칙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마주하게
되는 여러 시행착오와 이것을 통해 얻게되는
경험을 배운다는 것은 진정한 성장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극단적차별화, 고객참여, 반복, 최적화라는
큰 틀을 반드시 지키면서 매일 실행에 옮겨
기록해보며 성장하는 것을 지켜보라 합니다.
작은 브랜드다보니 여러 이유로 인하여
중간에 포기하는 경우도 적지 않지만
원칙을 기억하며 꾸준함으로 나아간다면
분명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조언하고 있으니
무엇이든 포기하지 말고 끈기를 가지고
도전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 게시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