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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 실패할 걸 알면서도 왜 나는 똑같은 행동을 반복하는가
더글러스 켄릭.블라다스 그리스케비시우스 지음, 조성숙 옮김 / 스마트비즈니스 / 2024년 7월
평점 :

안녕하세요 스웨터곰 입니다.
이전부터 쭉 유지되어온 패턴이나
습관으로 인하여 중도에 변화를 일으켜
바꾸려하면 제 아무리 의지를 가지고
한다한들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것을
살아오면서 여러번 겪게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실패를 겪으면서도 끊임없이
도전하는게 인간의 삶이지만요.
200%실패할걸 알면서도 왜 나는 똑같은
행동을 반복하는가 라는 책 제목과 같이 실패
할걸 알면서도 왜 나는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가
라는 질문에 대해 근본적인 이유를
알아보고 싶어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책의 서론에서부터 이런 질문을 합니다.
당신의 결정은 이성적인가, 비이성적인가?
이 질문에 대하여 여러 경우의 상황을
질문하며 이야기를 집중력있게 끌어갑니다.
우리가 매일같이 내리는 수많은 상황 속
여러 결정 가운데 아무리 어리석어 보이는
선택일지라도 깊숙한 곳에는 인간이 어떤
방식으로 선택을 내리는지 중요한 의미를
알려주는 질문이 숨어있다고 합니다.
인간의 결정은 진화적 목표가 제각각이고
우선순이도 제각각인 여러개의 부분 자아들이
존재한다고 하는데요. 이런 것으로 인해
우리는 자주 일관성도 없고 합리적이지도
않은 결정을 내린다고 합니다.
다중인격 장애까지는 아니더라도 평범한
다수의 사람들에게도 대부분 여러개의
자아가 있다고 보는 것이죠.
하나의 상황에서는 하나의 부분자아만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 보고있으며
현자의 부분자아가 바로 그 순간의
자신이라 생각하면 된다고 합니다.

우리가 삶을 살아가면서 어떤 전략이
본질적으로 좋다는 식으로 말하지는 않기에
각각의 상황과 환경에 따라 다른 전략이
다양하게 진화적으로 맞춰진다고 합니다.
빠른 전략으로보면 위험하고 예측
불가능한 환경에 대한 적응으로 보고 있고,
느린 전략은 더 안전하고 변수가 적은
환경에 대한 적응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빠른 전략으로 사는 사람과 느린
전략으로 사는 사람은 인성적인 특징도
다르다고 합니다. 느린 전략가들은 장기계획을
세우고 미래의 더 큰 보상을 위해 눈앞의 만족을
뒤로 미루는 성향이 있지만 빠른 전략가들은
순간의 기회를 찾아 움직이며 장기적인 결과보다는
즉시 얻을 수 있는 보상을 더 중시한다고 하네요.
인간의 생활사 전략은 인간이 특정한 발달
순서를 거치며 인생단계마다 다른 부분자아가
주도권을 가진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마케팅 기법을 사용하는 마케터들은
소비자의 마음을 교묘하게 이용하여
구매욕구를 끌어 올린다지만 사실상
상호이익이 될 때가 많다고 합니다.
장소불문하고 인간의 진화적욕구는 같다고
보며 이 욕구는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매년 사람들이
진화적욕구를 충족시키는 제품과 서비스에 쓰는
돈은 수십, 수백억에 달할정도라고 한다는군요.
심지어 진화적 욕구를 적절하게 이용하는
회사나 브랜드는 제품의 기능과는 상관없이
이런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 생각되는 제품에
더 비싼 소비자가격을 매기기도 한다네요.
하지만 알면서도 인간은 진화적욕구를 만족
시키는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에 돈을 내주고
회사는 마케터를 통해 어떤 것을 소비자가 원하고
구입해야하는지 안내하도록 권하는 것이죠.
다양한 사례와 상황을 예시로 들어가며 설명을
읽었는데 사실상 인간이 내리는 선택과 결정은
겉으로 보이지 않는 그 깊은 곳에서 진화적
목표 달성에 도움되는 잠재 의식적 프로그램에
의해 이끌리고 있다고 본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서두에서 읽었던 내용과 같이 우리의
생각에는 여러 자아가 있기에 무엇인가를
결정하게 되거든 다른 부분자아를 떠올리며
여러 생각을 하고 결정을 해보라고 합니다.
상황에 맞게 부분자아를 잘 활용한다면
우리는 중요한 결정을 내릴 순간에도 주도권을
잃지않고 올바른 결정을 내릴수 있다고 말이죠.
진화심리학과 우리 일상에서 흔히 경험하게
되는 이야기를 접목시켜 읽다보니 공감가는
내용도 많고 재미도 있었습니다.
이 리뷰는 스마트비즈니스, 리뷰어스카페로부터
'도서 200프로실패할걸 알면서도 왜 나는
똑같은 행동을 반복하는가'를 협찬 받아
직접 읽고 작성된 서평 게시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