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칼로레아 철학 수업 - 논리적 사고를 위한 프랑스식 인문학 공부
사카모토 타카시 지음, 곽현아 옮김 / 현익출판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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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스웨터곰 입니다.


​프랑스의 대입 자격시험으로 불리는

바칼로레아는 전과목이 논술, 서술형 시험

이라고 하는데요. 오랜시간 동안 유지되어 온

체제이기도 하고 한가지 질문으로부터

여러 생각들을 도출해내어 여러 답안들을

볼 수 있는 시험인 것은 확실합니다.

물론 채점의 기준은 존재하더라도 채점자의

평가에 따라 점수가 달라지기에 공정성이

떨어진다는 부분이 단점으로 작용하겠으나

그래도 여러나라들에서 프랑스의 바칼로레아

공부방식에 주목하기도 합니다.

이 책에서는 바칼로레아의 실제 답안 작성

과정을 따라가며 논리적 사고를 전개하는

방법에 초점을 두고 서술되어져 있다고 하여

사고의 영역을 확장시켜주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프랑스 수험생들이 철학시험을 보는 이유는

초등 중등 교육에서 배운 다양한 과목을 서로

연결하고 통합하기 위해서라고 하는데요.

철학의 목표는 사실상 지식의 내용을 한단계

높이는 것에 있으며 민주주의 사회에서 스스로

생각하고 발언하고 행동할 수 있는 사람을,

시민을 만들어내겠다는 목표도 담고 있기도 합니다.

프랑스에서 시민이라 지칭하는 것은 즉 철학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 생각한다고도 한다네요.

그리고 바칼로레아 시험에서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쓰는 것이 아닌 사고의 틀에 숙달했는지가

기준이 되어 평가된다고 하는데요. 한 문장으로

제시된 시험문제를 정해진 순서대로 분석하고

답을 도입,전개,결론의 구성으로 작성하는 것을

보고 이 틀을 시간내에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시험이라고 합니다.

게다가 철학의 역사나 다양한 철학자의 주장을

암기하는데 초점을 두기보다는 어떤 사고

방법을 활용하는지 이것을 어떻게 활용

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생각의 틀, 사고의 틀이 정해졌다면 생각의

표현방법을 정하고 내용이 합리적이다면 자유를

부여하는 개념으로 생각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바칼로레아 철학시험의 문제는 철학의 다양한

영역에 관한 문제를 다루다보니 매우 넓은

범위의 문제에 답을 풀어나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평가하는 기준은 문제 분석과

도입-전개-결론 구성의 기준으로 작성되었는지,

철학적 논거를 인용하였는가에 대해 평가가

이뤄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인용을 하거든

구체적인 작품명과 인용이 게재된 장 번호등까지

자세하게 적어야하기에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암기를 해야하며 평소 지속적으로 글을

작성하는 끈질긴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바칼로레아 철학 공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철학적 사고를 함으로서 시민으로 살아가며 어떤

문제이건간에 그것에 대해 분석하고 긍정과 부정의

두가지 의견을 검토하되 자신의 주관적 입장과는

상관없이 합리적으로 뒷받침할 근거가 있음을

명확하게 밝힐 수 있도록 살아갈 수 있게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바칼로레아 시험 문제의 형태의 양식 중에 몇 가지

패턴이 있어어 나열하여 설명해주고 있었는데요.

가능성에 대한 질문, 권리에 대한 질문,

의무나 필연성에 대한 질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충분한 조건에 대해 묻는 질문, 어떤 설명이 옳은지에

대한 질문, 네/아니오의 형태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

문제 중에 선택지가 제시되는 질문, 무엇/누구/

어떻게/왜가 포함된 질문과 같은 것인데

과거에는 이런 패턴이 자주 나왔으나 최근에는

조금 바뀐 양상을 보이기도 한다고 합니다.

책에서는 이것을 바탕으로 사고의 틀을 활용하여

소논문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틀을 활용하여 단순하게 시험을 보기

위한 것을 넘어 사회생활이나 업무 등의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된다는 것도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일부 과거 문제 양식을 보여주고 평가기준에

의한 답안까지 보여주고 있어서 어떻게 풀어내면

좋을지 간접적으로나마 알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바칼로레아 철학 교육은 시민의 일원으로
나아가기에 앞서 필수적인 사고력과 표현력을 갈고
닦는데 도움을 주기에 교육과정 중 시민 육성을 위한
(물론 훈련을 받아들이고 행하는 것에 있어 개인차가
있으나) 최종적인 훈련의 단계와도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바칼로레아 철학 시험에서 평가하는 사고력과
표현력이 모든 것의 정답지로 작용할 수도 없고
평생 필요한 사고하는 힘과 표현하는 힘의 기초를
만들어주는 것에 불과하다 보면되고 사실상
사고력과 표현력은 사회에서 다양한 국면을
마주하게되면서 길러진다고 표현합니다.
물론 살다보면 사고의 틀로 해결 못할 문제들도
분명 존재하지만 사람은 과거에서 또는 역사에서
교훈을 얻어 같은 실수를 번복하지 않기 위해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살아가고 노력하고
있기에 도움되는 것은 분명한 것이죠.​




책을 읽기 전에는 우리나라의 논술 교육의 형태를
생각하고 비슷하겠지 싶었는데 막상 읽다보니 더욱
포괄적인 것 같고 바칼로레아 철학 수업의 방식,
즉 사고의 틀을 활용하여 문제에 접근하다보면
답이 정해지지 않는 난해한 문제도
표현하기 좋겠다는 생각도 들더군요.
그리고 철학과 철학적 사고하는 방법에 대해
어렵게만 생각했는데 책에서 소개해준대로
하나씩 접근하다보면 물론 생각을 풀어나가는
과정이 어렵지만 구성에 의해 단계적으로 과정을
풀어나가는 것 또한 재미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단순하게 프랑스 바칼로레아 시험이라는 것이
있는 것만 알고 있었는데 그 수업방식과 문제를
풀어나가는 과정, 사고하는 방식에 대해 알아가고
이것을 기반으로 교양있으면서도 성숙한 시민의
자세로 살아가는데 원동력이 된다하니 참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교육방법인 것 같습니다.


이 리뷰는 현익출판, 문화충전으로 부터
'도서 바칼로레아 철학수업'을 협찬받아
직접 읽고 작성된 서평 게시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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