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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도 파는 셀러의 기술 - 당장 매출 확 오르는 상품판매 솔루션
박비주.서환희.육은혜 지음 / 청년정신 / 2023년 9월
평점 :

안녕하세요 스웨터곰 입니다.
요즘 N잡러 시대라 그런지 본업이 있다해도
투잡, 쓰리잡을 가진 사람들이 의외로 주변에서
쉽게 그 사례를 찾아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언젠가 본업을
잠시 내려놓아야될 때가 찾아올텐데
그때를 대비하여 온라인으로 매출을 낼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이 있을까 항상 고민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본질적으로는 초기 자본금이 없다한들
아예 없진 않은지라 생각도 많아져 시작조차
못하고 고민만하고 있다는거죠 ㅠ.ㅜ
공동저자 세분의 판매비법의 노하우를 담아낸
책으로 우주도 팔 수 있다는 자신감을,
용기를 불어넣어 잠재되어 있던 능력을
발휘하도록 도와주는 책이라고 합니다.
해당 책을 읽고나면 조금이나마 제가 가진
두려움을 내려놓을 수 있지 않을까하여
읽어보게 된 책 입니다.

아무리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가 시장에
등장한다해도 고객들의 구매심리를 바탕으로
하는 판매전략과 마케팅전략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트렌드를 반영하여 새로운 시장에
이해하고 적용하는 전략을 재구성해야
하는 것도 분명하다고 합니다.
이것으로 보아 상품이나 서비스 판매에 있어
중요한 것은 고객의 구매심리를 어떻게 활용
할 것인가에 있음을 인식해야된다고 하네요.
저자들은 소상공인 온라인판매 개척사업,
소상공인 판매개척 현장을 중심으로 교육해왔기에
그 노하우를 알려주고 싶어 책을 쓰셨다 합니다.

마케팅이 고객의 관심을 끌어 고객을
모이게 만드는 것이라고 한다면, 세일즈는
관심을 가지고 모인 고객들이 최종적으로
구매결정을 하고 계약까지 진행되도록
이끌어내는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현 시대의 고객은 필요한 것을 구매하는 것이
아닌 원하는 것을 구매하는 형태로
소비행위가 이뤄지고 있다고 봅니다.
그렇기때문에 고객의 니즈 상황은 보다
다양해졌으며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확실한 고객층을 공략할 수 있는 전략으로는
시장세분화, 목표시장 타깃 선정, 위치선정
이 세가지 공략을 기점으로 계획을 세우고
책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따라
구체화시키면 좋을 듯 싶더라구요.

애플사의 상품표현 마케팅이 성공한 것처럼
제품의 정보전달 이상으로 고객의 마음과
감정에 호소함으로서 고객을 사로잡는
전략도 중요하다 합니다. 제품의 특징이나
가치를 강조하면서도 그것을 감성적으로
포장하고 심리적인 욕구까지 충족시키는
제품표현이 중요한 것이죠.
브랜드와 상품 모두 고객에게 브랜드가
가진 역사와 마인드, 추구하는 가치에
스토리를 입혀 브랜드의 신뢰성을 깊게
인식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합니다.
또하나의 중요한 요소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호기심과 기대감을 자극하는 판매전략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다는데요. 회원들에게만
특정 상품을 공개를 한다거나 랜덤박스
판매와 같이 신비로움을 담고 있는 것도
일종의 마케팅 전략이라고 합니다.
또한 고객과의 소통은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하기에 명확한 메시지로
적극적인 자세로 대처하는 것이 좋다는군요.

하루아침 사이에 경쟁업체나 동종업체들은
늘어나고 그 업체들은 언제나 경쟁상대를
주시하고 있다는 것도 염두해야 하는데요.
사실상 내가 판매하는 제품을 광고할 때
광고심의에 대해 잘 알지못하고 판매를 하다
신고를 당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고 합니다.
과장광고는 제품뿐만 아니라 방송이나
SNS 인플루언서에게도 적용되는 부분이며
즉시효과를 볼 수 있다는 등의 소비자를 기만하는
광고도 과장광고가 될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그렇기에 제품 판매심의에 대해 숙지하고
판매해야 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장광고를 하지 않으면서도
효과를 거두는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고 돌려말하는 기법을
사용해보라 합니다. 다만,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판매하고자 하는 것에 대해 확실히 이해하고
있어야 잘 녹여낼 수 있다하니 필수적으로
다양한 조사와 분석이 필요해보입니다.

사람이 무언가를 얻을때와 잃을때 느끼는
감정이 다르다는 것은 행동경제학의 이론 중
하나로 손실회피 심리라고 불린다네요.
위의 심리는 이익을 봤을 때보다 손실을
보았을 때 느끼는 강도가 2~2.5배가
큰 것을 발견했다고도 말합니다.
주식투자를 하는 경우, 구매율이 생각보다
잘 오르지 않는 경우도 위의 심리에
적용된 행동의 결과로 볼 수 있다는군요.
이것을 활용한 예로 포인트 적립금 시스템
전략이라는 것도 있는데 구입하고 적립해준
포인트로 일정기간안에 쓸 수 있게 하는 것도,
일정시간 큰 할인폭을 적용한 타임세일, 1+1
기회를 놓치면 손해라는 문구로 유혹하는 것들
모두 손실회피를 잊게하는 전략이라 합니다.
이 판매전략은 무엇보다 강력하게 작용되기에
잘 활용한다면 좋을 것이라 조언해주고 있었습니다.

경제불황의 현실에서 많은 사람들이
절망에 빠지고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좌절을
겪고 있는것은 사실입니다만 도리어
용기를 내어야 할 때때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용기는 단순히 두려움과 절망감에 맞설뿐
아니라 두려움과 절망감을 몰아내기도 하는
역할을 합니다. 용감한 사람들은 아무도
가보지 않은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가기 싫어하는
불가능한 길을 무모한듯 해보이지만 선택하여
개척하는 모습을 보일 때도 있으니깐요.
책에서는 서두부터 후반부에 이르기까지
계속해서 방법은 우리가 알려줄테니
용기를 가지고 도전해보라 언급하고 있습니다.
혹여 태생적으로 겁이 많다한들 부족하면
부족한대로 해내겠다는 용기를 짜내라고 합니다.

책에서는 소비심리학을 배경으로 매출을
효과적으로 올리는 상품표현마케팅,
세일즈시스템, 연출력, 셀러의 목소리,
상품판매 화법, 상품표현의 문구 등에 관한
실전적 셀러 판매노하우를 담고 있습니다.
이미 잘 알고계신 판매전략에 대해 다루기도
하고 사람의 심리를 움직이는 판매전략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으니 방향성을 배워가는
정도로 책을 읽어나가면 좋을 듯 싶더라구요.
실질적으로 판매를 하고 계시는 셀러분들께는
현실적인 판매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고, 아직 저와같이 시작조차 하지 못하고
마음에만 머물러 있는 사람들에게는 용기를
가지고 부족한대로 도전해보라고
조언해주는 유용한 책인 것 같습니다.
본 포스팅은 청년정신,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무상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