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디자인 팀은 이렇게 일합니다 - 프로덕트 디자인을 위한 리더십
리처드 밴필드 지음, 김주희 옮김 / 유엑스리뷰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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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스웨터곰 입니다.


​처음 책 제목만 보고 스타트업은 아무래도 예산문제도 있고하니

디자이너들도 개발자들 못지 않게 다양한 작업이 가능한 

사람이어야 되겠지 싶었는데 책 내용의 일부를 살펴보니

'프로덕트 디자이너'라는 표현을 사용하더라구요. 


프로덕트디자이너의 사전적 정의를 보다 정확하게

알고자 검색해보니 UX/UI를 뛰어넘어 제품 자체를

관리하는 매니저역할을 맡는 직군이라 하네요.​


​​책을 통해서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디자이너 분들은 어떻게

근무하시는지 간접적으로나마 알고 싶고 자기계발에 있어서

동기부여가 되지 않을까 싶어서 기대감을 가지고 읽어본 책입니다.





저자가 이 책을 쓰게 된 계기가 디자인 리더십 이라는

의미에 대해 많은 오해를 풀고 싶기도 하고 모든 정답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함께 고민하고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어서 쓰게되었다고 합니다.


최고의 인재채용, 강력한 문화구축, 개인적 균형 찾기,

리더십기술 발전시키기, 최적의 업무공간 설계, 

건전한 세일즈파이프라인 형성과 같은 주제를 

안내하기 등을 소개하고 있다고 하네요.​


작은 소규모 기업부터 대규모 기업까지 거의 100명에 달하는

디자인 리더자들과 인터뷰를 하면서 많은 것을 배우기도 했고

최상의 접근법을 선별하였기에 각자의 팀마다 원하는 스타일로

결정할 수 있도록 제시해두었다고 합니다.





기업문화를 디자인하고 큐레이팅하고 변화시키는 방법을

파악하는 것은 성장하는 기업이 맞닥뜨리는 큰 도전과제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문화라는 것은 다양성이 있기에

표현되는 형태마저도 다양하게 보여집니다.​


투명성, 다양성, 개방적 소통, 지지적인 팀구조와 같은 

일반화 된 문화들 외에도 이런 패턴이 생긴 이유를

생각해보라고 합니다.​


대부분 문화는 창립자들로부터 전해 내려오며

안전하고 행복한 공간이라는 것이 공통적입니다.


어느 기업의 리더자가 말하길 문화를 형성하고 일관된 

가치관이 생기면, 의사결정을 할 때 어떤 관점보다 이 관점에

우선순위를 두고 그 관점에 최적화된 결정을 내린다고 합니다.


계획적인 디자인 문화의 좋은 전략이라고 하네요.


​문화에 대한 계획적인 접근법으로 인하여 직원들이 최선을

다할 수 있는 안전하고 창의적인 공간을 제공해준다고 보고 있습니다.





공간은 일하는 방식의 일부로 공간을 통해 소통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인데 어떤 기업은 개방형 구조로 되어있음을

소개 및 설명해주고 있었는데요.​


레이아웃의 일관성의 측면에서는 부족해 보이지만 협업이나

조용히 집중하는 시간을 위한 공간을 만들고자 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높은 점수를 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레이아웃 구조를 가진 인테리어 디자인에

대해서도 안내해주고 있었는데 저자는 인터뷰를 통해 

디자인 리더들에게 공간이 그들의 업무방식과 문화적 

구조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주는지 알 수 있었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디자인리더자들이 인정하기를 사무공간 디자인과

문화의 중요성은 당연스럽게 생각했다고 말하고 있어요.





목표를 세분화하면 다가 올 흥미로운 도전에 대한 동기가

약화되지 않으면서도 목표를 달성하고 관리할 수 있게

된다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적, 사적인 것에 대해

경계를 원한다면 업무를 위한 시간과 공간을 정하고

이것을 사람들에게 명확하게 전달하라고 합니다.


경계를 명확히 설정하면 주변 사람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으면서도 언제 시간이 되고 되지않는지에 대한 명확한

지침에 대한 인지를 심어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리더의 성장은 그들이 운영하는 집단과 연결되어

있다고 보면 되는데 항상 진행형으로 생각하고 안일해지지

않도록 주의하라고 합니다.​


리더들이 성장하고 배우는 데 도움이 되는 도전을 추구할 수록

그들의 팀 또한 더 많은 것을 도전하고 경험할 수 있으니 말이죠.





일부 디자인리더는 작업방식, 프로세스, 고객관계에서

기대하는 것들을 공유하여 보다 더 높은 수준의

투명성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고객은 이런 투명성을 통해 이해할 수 있으며 이것이 

자신의 생각과 일치함을 알게되면 더 나은 관계가 

형성된다고도 하네요.​


마케팅과 세일즈는 별개가 아니며 성공적으로 장기적인 

관계를 만들어가려면 조직의 정체성과 업무의 핵심이 되는

비즈니스 개발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는군요.





디자인리더가 되는 것은 세일즈리더, 재무리더, 인사리더

또 많은 유형의 리더가 된다는 의미와도 같다고 본다는군요.


다차원적이며 절대 디자인영역에만 기술이 제한될 수

없다고도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디자인리더가 된다는 것은 디자인 작업 이외의 가치를

찾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잠재적인 의사소통 문제를 미리 

알아내는 것이 리더들이 성공을 유지하는 방법이라고도 합니다.





쪽수가 의외로 많아서 혹여나 핵심파악만 하고 싶은

독자들을 위해 저자는 이렇게 정리해 두었더라구요.


​각 파트마다 저자가 인터뷰한 내용들과 연관된 이야기들을

들려주고 있는데 이렇게 마무리로 핵심메시지로 요약, 

정리를 해두어서 요점을 파악하기에 좋았습니다.




규모의 차이는 있지만 저 역시 디자인팀에 속해 있어
그런지 공감이 가는 부분도 있고 꼭 디자인 리더자가
아니어도 리더자라면 한번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그런 책이었습니다.​

다만 디자인 리더가 다른 리더자들과 다른 부분은 실수가
발생할 것을 충분히 인식하고 삶에 대처하는 능력이라고
말하고 있는데, 실패와 실망을 마주할 것을 알면서 
용기를 가지는 것은 특별한 자질이라 말해주고 있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유엑스리뷰, 문화충전카페 에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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