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 공간, 없는 공간
유정수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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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스웨터곰 입니다.


​책 이름부터 있는 공간, 없는 공간이라는

제목으로 궁금증을 유발시키는 책이었습니다.


핫플레이스라는 부제보다도 단순하지만 공간이 주는 

힘에 대해 알아보고 싶어서 읽어보게 된 책 입니다.





글로우서울은 공간의 미래에 주목하여 공간을 제작하고

솔루션을 만들고 브랜드를 기획하는 기업이라고 하는데요.


글로우서울 유정수 대표님은 노후화된 도심이나 상권이 

형성되지 않았지만 잠재력 있는 지역, 젠트리피케이션으로

그늘진 동네를 새롭게하는 도시재생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합니다.


또한 롯데의 타임빌라스, 신세계의 스타필드와 같은 대규모 

상업공간의 기획이나 설계를 통해 공간을 만들고 있다고도 합니다.


​* 젠트리피케이션

도심의 특정 지역이나 장소의 용도가 바뀌는 등 변화에 따라

부동산 가치가 상승하면서 기존 거주자 또는 임차인들이 내몰리는 현상

(네이버 검색결과에서 발췌)


이 책은 오프라인 공간 중 상업 공간이 앞으로 어떤 형태를 

가지게되는지 그것을 관통하는 법칙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다루고 있다해요.





요즘의 소비자들은 다양한 정보와 경험을 통해

보는 눈이 높아졌을 뿐더러 더이상 허접한 공간이

통하지 않는 시대가 왔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저자가 말하길 앞으로의 오프라인 상업공간은

직접 그곳에 방문했을 때 무언가 실감나는 볼거리가

있는 공간만이 살아남을 수 있을 것 이라고 하는데요.


여기서 볼거리란 상품이 놓이거나 실제 구매와 판매가

일어나는 영업공간이 아닌 그곳을 제외한 

유휴 공간에 놓여지는 것들이라네요.


​요즘은 온라인 상업이 매우 활발한 시대이기에 오프라인

상업공간의 핵심은 그곳까지 방문할 일이 없던 고객들까지도

그 공간에 가는 이유를 만들어주는 것이어야 한다고 하네요.


​상업공간에 고객들이 일단 오게 만드는 것이 먼저고

그곳에 온 고객이 물건을 살지 말지는 차선의 문제로

보고 있기에 유휴공간이 필수적이라 말해주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전체면적 대비 유휴공간의 면적은 최소 40%이상

확보, 고객의 눈길을 끄는 곳에 유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고려해야된다고 합니다.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향유하면서 체험할 수 있는

유휴공간이라면 그 가치가 더욱 커진다고 본다네요.





상업공간을 기획할 때 한정된 예산 속에서 어떤 것을 

포인트로 두고 투자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보는데요.​


힙한 카페뿐만 아니라 호텔이나 쇼핑몰처럼 규모가 큰

상업 공간 비즈니스에도 적용되는 부분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소피텔의 경우 객실보다는 부대시설 (수영장,

로비공간, 입구 등)이나 직원 유니폼, 혹은 야간점등식과

같은 것에 더 많은 투자를 하였고 이것은 방문하는 

고객들이 그런 공간에서 사진을 찍기 때문이라 합니다.


​제한된 예산 안에서 고객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요소를

선택해 효과적으로 집중시킬 수 있다는 것이라면

전략적으로 좋은 선택이라는 것이죠.​


상업공간은 방문고객들이 주인공으로 각인될만한

확실한 체험포인트가 있어야 한다고 하니 공간에 따라

리듬과 강약을 주는 것이 필요하며 이런 것들로 인해

고객 만족도가 올라간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마케팅 플랫폼으로 활용되는 것 중 10~15초

분량의 틱톡, 유튜브 숏폼과 같은 영상 컨텐츠가 있는데

인기있는 영상들은 대부분 카메라가 고정된 상태에서

피사체가 움직이는 컨텐츠가 대부분이라 합니다.


​그래서 10~15초 내에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오브제가

매장 내부에 설치되어 있으면 시선끌기도 좋고 

마케팅 요소로도 활용할 수 있어 좋다고 합니다.


미래에 어떤 것이 유행하게 될 지를 예측하는 것보다

공간의 퀄리티와 클래스를 어떻게 끌어올릴지 고민하는

편이 유익하다고 하며 그렇기 때문에 움직이는 4차원

공간이 각광 받는 것은 공간을 인지하고 향유하는

감각과 차원이 진화되어 생긴 결과이기 때문에 

4차원 공간의 유행이 역행하는 일은 없을거라 합니다.


​공간을 기획하고 향유하는 사람은 유행이 아닌 

진화의 흐름을 보는 것이라고.


그래야 유행을 뛰어넘는 안목을 가지고 유행 아래 

깔린 맥을 보는 눈을 가지게된다고 말이죠.





온라인 컨텐츠가 늘어날 수록 실제 자연을 경험

하고픈 동경, 열망이 늘어나 등산과 서핑, 캠핑의

수요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인간의 근원적 욕망은 실제 오프라인 공간만이

채워줄 수 있기에 이것이 공간이 갖는 커다란 

강점과도 같다는군요.


실제 자연과 가까운 곳에 입지를 선정하고

자연경관을 그대로 안은 형태의 상업공간도

좋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자연 경관을 구성하는

특정요소들을 상업공간 안에 효과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지도 고민해보면 좋을 것이라 합니다.


​그리고 인공적인 공간과 오브제를 보았을 때

자연스럽게 보여지는 것도 중요하기에

자연스러움까지 고려해봐야 된다고 합니다.


자연스러운 감각들을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지 여부에 따라 공간의 품질과 높은

만족도가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그저 공간이 주는 힘이 포인트가 되는 시각적인

오브제, 신박하거나 혹은 편안한 분위기를 주는

가구나 컬러정도라 생각했는데 책에서 계속해서

소개한 것과 같이 유휴공간도 있었고 자연스러움을

연출하는 것도 사실상 고민해서 나온 도출물이

었다는 것에 감탄했습니다.


요즘은 온라인에서도 쉽게 제품을 구매하거나

유튜브/틱톡을 통해 타인의 경험을 간접적으로나마

느낄 수 있는 시대이니만큼 실제로 와서 만져보고

경험할 수 있는 강점인 오프라인 매장, 상업 공간을

더욱 신경써서 구축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공간이 주는 힘과 가치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고 공간에 대해 유익한 정보가

많아 읽기에 만족스러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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