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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씽킹 스킬 - 문제해결의 지름길을 찾는 5단계
장수연.이지윤.김지연 지음 / 청년정신 / 2022년 10월
평점 :

안녕하세요 스웨터곰 입니다.
먼저 이 디자인씽킹스킬 이라는 책은 다음과 같은 사람들에게
추천하는 책이라기에 관심을 가지고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본인 생각을 표현하는데 눈치보이는 직장인, 자녀와의 대화가
어렵거나 두려운 학부모, 조별과제가 어려워 스트레스받는 학생,
다양한 의견을 듣고 본인 인생을 개척하고 싶은 청춘들 등등
사소한 어려움을 가진 사람들에게 추천한다고 하기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세명의 저자는 개인이나 조직은 디자인씽킹이 필요한
존재라고 모두 공통된 결론을 가지고 해당 책을 썼다는군요.
디자인씽킹 스킬에는 공감의 힘이 있으며, 철저하게 사용자(고객)
중심의 기술을 내포하고 있고 스토리가 존재합니다.
개인이 디자인씽킹을 경험하고 나면 차이를 허용하는 힘이 길러지며,
말하기와 듣기의 능력이 함께 성장하고 나의 생각을 자유로이
표현하는 철학적 사유를 즐길수 있게 되면서 한정된 현재의
자원 속에서 미래의 가능성을 발견하게 될 것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호기심을 가지고 살아가게 되는데,
육감을 활용해 정보를 수집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생각하면서
삶의 일부로서 작용하게 됩니다.
시대가 흐름에 따라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 호기심을 길러주자는
이야기가 많이 나오지만 정작 그 호기심을 실천할 용기를 길러주는
환경은 부족하다고 합니다.
생각하는 힘은 우리가 여러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역량 중 하나인데, 이런 생각하는 힘은 배경지식, 열정, 용기,
호기심이 뭉쳐 결과로 나타나게 되는 방식인거죠.
인간이 살아가면서 겪는 문제들은 복잡하고 다양하게 발생하는데
모든 갈등과 문제의 해결은 과감하게 보이는 것을 말할 수 있는
시작이 되어야한다고 말하고 있는데, 아래의 질문을 생각해보라 합니다.
첫째,무엇이 보이는가?
둘째, 무엇이 떠오르는가?
셋째, 무엇이 끌리는가?
넷째, 무엇이 통하는가?
디자인씽킹의 가장 큰 특징은 공감적태도에서 출발하게되는데,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자 중심에서 이해하고
니즈를 깊이 공감하는 태도는 가장 기초적이면서
핵심적이라 할 수 있다는군요.
POV (point of view) 스킬
공감단계에서 사전 사용자의 관찰을 통해 파악된 고객니즈를
종합하여 프로젝트를 끌어갈 실제 실행가능한 문제로 재탄생시키는 것
관점서술문
공감단계를 통해 발견한 통찰을 간단한 문장으로 정리하는 과정으로
사용자를 주어로 문제점과 사용자의 니즈를 정리하는 방식
Why-how 사다리타기
왜, 어떻게 라고 보다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질문함으로 문제의
본질을 파고들어 다양한 해결책을 이끌기 위한 접근 방식
그 외에도 마인드매핑, 이해관계자 지도, 3Why 방법들이 있다고
소개해주면서 활용 방법도 알려주고 있었습니다.
디자인씽킹을 하기 위해 공감적태도를 가지고 문제를 정의해보며,
아이디어를 틀에가두지 말고 내도록하고 프로토타입을
경험해보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진행되는 수많은 워크숍에 퍼실리테이터로
참여하다보면 다양한 사람들을 접하기 마련인데, 가장 신경써야 될
타겟층은 70~80대의 마을 주민분들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잠깐!
궁금해서 찾아보았습니다만, 퍼실리테이터 란?
퍼실리테이터는 팀 구성원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팀 구성원들의
생각에 맞서며, 한편으로는 독려한다. 팀이 그들 자신의 행동에 대해
더 잘 알도록 해 주는 것이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이다.
(출처 : 네이버 검색시 지식백과 정보)
회관 특성상 컨벤션 홀 등에 비할 수는 없지만 사전정보와 동의를 구하고
방문하게되어도 변수가 많이 일어나는 곳이라고 하네요.
어르신들을 워크숍에 잘 참여할 수 있도록 퍼실리테이터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는데 참여하는 순간만큼은 우리 마을/동네의 전문가라는
인식을 반드시 심어주라 합니다.
그리고 디자인씽킹에 있어서 나이에 대한 편견을 버릴 수 있었던
계기라고 하는데, 참석하신 분들이 연세가 많이 드셔서 비록 기록하는 것은
어려울지 몰라도 집중력이나 서로에 대한 배려 및 양보 등이 동반한
의견제시도,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아이디어도 많으셨다고 합니다.

해당 책을 읽고나서 살짝 찜찜했던 부분이 개인의 사례보다는
기업이나 단체들에 대한 사례위주로 이해를 시켜주셨는데
쉽게 쓰여진 내용이었지만 막상 실생활에 접목해서
적용해보자니 어려운 느낌으로 다가왔습니다.
마치 이론은 알겠는데 실행에서의 어려움을 맞닥뜨린 느낌이랄까요. ㅠ_ㅜ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와 적용하는 방법을 도와 줄 실사례들의 내용 소개,
개인/조직 및 단체/서비스현장 등에서 적용할 수 있는 해결책 제시
이 모든것들이 소개되어 있던 책이지만, 이론적인 느낌이
가득했던 그런 책이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리뷰어스클럽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