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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장사의 진짜 부자들 - 성공하는 작은 식당 소자본 배달시장의 모든 것
장배남TV.손승환 지음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안녕하세요 스웨터곰입니다.
언제부터인가 배달로 시켜먹을 수 있는 음식의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배달시장은 커진것 같아요.
하지만 본격적으로 그 시장이 커진건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의 증가도 영향이 있지만,
코로나가 발병함에 따라 비대면으로 이뤄지는 것들이
많아지게 되었고 그에따라 배달시장 역시 영향을 받았네요.
저 역시도 평소에 장봐서 음식을 해먹는 것보다
배달이 더 낫다고 생각하는 1인이기에..ㅎ
서평단을 통해 소자본 배달시장/창업의 노하우를 담은
내용을 담아낸 책을 읽을 기회가 되어 이렇게 글을 남겨봅니다.


해당 책의 공동저자인 임형재 님(장배남TV) 그리고 손승환 님
현재 회사대표로도 활동중이시라고 합니다.
임형재님은 7년전만해도 8평짜리 생애 첫 가게를 열었었다는데
현재는 300여개의 직가맹점 오픈과 10여개의 브랜드를
기획한 프랜차이즈 본사의 대표로 있다 합니다.
손승환님은 창업컨설팅 분야 온오프라인에서 창업컨설턴트로
활발하게 활동하다 2014년 중국으로 건너가 외식업을 시작했고,
배달서비스의 트랜드를 읽고 배달로 할 수 있는 한식메뉴를
개발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켰다 합니다.
그 과정에서 겪은 시행착오를 통한 노하우도 책에 풀어두었다고 하는군요.

저자가 예비창업자나 초보사장들에게 꼭 해주고 싶다는 말로 다음과 같다네요.
"작다고 작게 생각하지 마십시오."
투자비용이 상대적으로 적은 '소자본 1인 식당'을 운영하지만
하는 일의 가치까지 낮아지는 것은 아니기에 일할 때의 마음가짐
즉, 모든 것은 내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달렸다 합니다.
창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구하기가 어렵다는
이야기를 종종 들어왔고 저자가 경험한 시장과 변화를 이끄는 지점에서
성공을 만들어낸 포인트를 전달하고자 해당 책을 썼다고 하네요.
part1
대한민국 배달시장을 분석해 창업자의 이해를 돕는 정보
part2
배달 창업에 도전하기 위한 실질적인 정보
part3
성공을 위한 마케팅 비법
part4
배달창업으로 성공한 기업들의 노하우

요즘은 배달전성시대라고 불릴 정도로 배달음식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답니다.
처음으로 우리나라에서 배달앱이 등장한건 2010년 배달통이라고 하는데요.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들어봤던것 같기도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배달어플로 우위를 차지하는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까지.
광고홍보도 많이 이뤄졌기에 많은 소비자들을 끌어모을 수 있었다고도 봅니다.
1.편의성
우리 삶의 일부가 된 스마트폰 하나로 편하게 찾아볼 수 있다.
2.신뢰성
리뷰, 가게정보들을 통해 가게 사장과 직접적인 소통을 하고
소비자가 가게를 평가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3.다양성
과거엔 짜장면,치킨,족발,야식류에 한정된 배달메뉴들 이었다면
이제는 외식을 넘어 수시로 먹는 가정식까지도 배달주문이 가능해짐에 따라
뭘 먹을지 고르는 것이 재밌어짐에 따라 소비자도 증가했다고 합니다.
4.비대면 사회
코로나19 이전의 영향도 있지만, 사람들은 이미 일상속에서 누군가를
직접 대면하며 이야기하는 것에 피로감도 느껴왔고 대면을 위한
이동시간이나 심리적 부담을 없애주는 요소이기도 하기 때문이랍니다.
5.창업시장의 구인난
최저임금의 상승과 관련정책의 변동으로 외식시장에서
직원고용이 부담스러워지면서1인창업에 관심이 많아졌다 합니다.
이렇게 배달시장이 커질수 밖에 없는 이유를 나열했는데,
생각해보니 여러 조건에서 이미 배달업은 각광받고 있었는지도 모릅니다.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도 공유주방이라는 단어는 생소한 단어는 아니지만
막상 물어보면 확실하게 답하기를 망설인다는데요.
공유주방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허가받은 업체가 장소를 임대하여 임의로 나누어 사용하는 주방
-각자 자기 음식을 조리하여 배달
다소 경험이 부족한 초보창업자, 아이템에 확신은 있으나 비용이 부족한 경우,
아이템 혹은 브랜드에 확신이 없어 초기테스트가 필요한 경우 등이
공유주방에 입점해보는 것을 추천해본다고 합니다.

배달전문점을 운영하면서 별1개 리뷰를 담담하게 받아들일 업주는 없지요.
음식구성이 이상하거나 맛이 이상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게의 실수나 미흡한 대처로 별 한두개짜리 리뷰가 유발될 수 있다는데요.
비대면이라 소비자도 사장님도 글로서 내용이 오가기 때문에
이럴 때 일수록 침착하게 대응해야 된다고 합니다.
책에서는 음식배달업에서 흔하게 일어나는 실수와 대처방법으로
여러 사례들을 보여주고 해결방안을 제시해두었는데
배달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나 창업을 염두하시는
분들이 참고하시면 좋을 내용들이 있었습니다.

맛으로 승부를 거는 시대보다는 프랜차이즈든 개인이든
차별화된 맛만 믿고있으면 배달시장에서 밀려날 수밖에 없다합니다.
홍보, 고객리뷰, 위생, 배달까지 세세한 관리가 뒷받침되어야 고객이
믿고 찾는 업체가 된다고 하는데, 그만큼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신뢰를얻는 영업전략을 세워보자고 합니다.
배달상권 분석하기,고객의 입장에서 구매과정을 생각해보며 주문하기 쉬운
구조로 카테고리나 옵션설정을 잘 해두면 좋고, 맛집랭킹에 오르기 위해
플랫폼에서 신경써야될 부분들을 평소에도 관리를 해주어야된다고 합니다.


1인창업, 소자본창업으로 배달창업에 대해 여러 아이템들을 소개해주고
접근방법, 운영방법을 다양한 사례를 들어 소개해주었던 책이었습니다.
사업을 하진않아도 간접적으로나마 배달시장이 이런구조로 돌아가는구나를
알게해준 책이어서 유익했습니다.
해당 도서는 무상으로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