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 브레인 - 몰입을 빼앗긴 시대, 똑똑한 뇌 사용법
안데르스 한센 지음, 김아영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스웨터곰입니다.

 소개에서 우리들의 모습을 아니, 제 모습을 보았어요.


일어나서 잠들기까지 폰을 곁에두고 수시로 체크하고

이것저것 둘러보는 제 자신을 다시금 생각하게 했네요.


TV나 휴대폰이 다양한 정보들을 전달해주는 매개체인 동시에

시간이 여유롭게 되었을때는 아무생각없이 봐도 부담가지 않기 때문에

멍하게 바라보다 시간만 무의미하게 흘러가는 그런 존재이기도 한 것 같아요.


이미 오래전부터 이런것에 대해 들어왔고 경험에 의해 알면서도

내가 의식하지않는 이상 무의식적으로 보게되는 시간 도둑의 존재.


똑똑한 뇌 사용법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하고

인지하며 살아가고 싶어져 기회가 되어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작가님은 안데르스 한센이라는 분으로

스웨덴의 정신과 전문의이자 초베스트셀러 작가 겸 방송인이라고 해요.


그는 이전에 운동이 우리 뇌에 미치는 영향이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다는 것을 밝히는 '뇌는 달리고 싶다'라는 제목으로

스웨덴에서 뿐만아니라 세계 15개국으로 수출되는 대성공을 거두었다고 합니다.


본 책인 '인스타 브레인'에서는 스마트폰과 SNS라는 전혀 새로운 환경이

우리 뇌와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심층분석하여 서술한 책이라고 합니다.



지금 전세계적으로 지독한 바이러스인 코로나19와의 사투를 벌이고 있는데

이것에 대해서도 서두에 언급하고 있더라구요.


역사적으로 보면,

인류는 암이나 심장질환때문에 죽지않았으며 

지금까지의 역사동안 기아, 살인, 탈수, 감염증으로 사망했고,

우리 뇌는 이런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다.


뇌를 비롯한 우리 몸은 많은 사람들이 전염병으로 사망하던 역사를 거치면서 진화했다.

덕분에 우리는 뛰어난 면역체계를 발달시킬 수 있었다.


또 감염된 사람에 대한 정보를 모으려는 본능도 강하다.

때문에 지금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우리는

TV,컴퓨터,스마트폰으로부터 쏟아지는 정보들을 멈출수가 없다.

- 2020년 머리말 파트에서 발췌한 글-


즉, 현대 사회에서의 다양한 매체들로부터 오는 정보들이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와

맞닿아있기에 상생하며 살아갈 수 밖에 없는 현실을 보여주고 있었어요.





총 9개의 챕터로 나뉘어서 인간이 뇌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스트레스나 우울증이 오는 이유, 휴대전화의 중독성,

똑똑한 뇌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

SNS활동을 자제하고 다각면으로 건강해지는 삶,

뇌를 활발히 움직이고 싶다면 운동을 해라,

뇌는 지금도 바뀌고 있다 라는 내용을 다루고 있었어요.




각 챕터마다 말하고자 하는 주제와 그에 관련된 다양한 예시나 우리가 깊게

생각해보진 않았지만 질문하면 속시원하게 답하지 못하는 주제에 대해

'연구를 통해서 이런 결과를 보았다!'에 대한 내용들을 볼 수 있었고,

대체적으로 다루는 내용이 휴대전화와 시간의 상관관계 혹은

운동을 함으로써 얼마나 더 효과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지를 서술하고 있었습니다.






부록으로 책 마지막 부분에 우리가 살아가면서 기본적으로는

이것을 했으면 좋겠다라는 권유의 느낌으로 서술한 부분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해야할 일로

휴대전화 사용시간을 체크하기, 자명종시계와 손목시계 구입하기,

하루에 1~2시간은 휴대폰으로부터 멀리하기, 푸시알림은 끄고

배경화면은 무채색계열로 하기, 운전 시에는 무음으로 하기 등등

직장에서, 사람들과 어울릴 때, 아이들을 위한 조언, 자야할 때,

스트레스받을때, SNS활동할때 등등

조언의 내용도 담아 독자들에게 권유를 하고 있었습니다.




저자는 결론적으로 이 책에서 말하고 싶은 바로는

우리가 휴대폰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으로 살아갈지

구속된 사람으로 살아갈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고,

보다 더 나은 현대인으로 살아갔으면 하는 희망을 담고 있는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