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투자자는 이것만 한다! - 과학적 접근으로 주식 투자 승리하는 법칙
가미오카 마사아키 지음 / 도서출판 더북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네이버 책과 콩나무 카페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저자는 '주식투자에서 이기기 위한 단 한 가지 법칙'은 재현성을 아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지금 내 블로그 제목이 '나만의 그 무엇을 찾아서'인데, 아마도 이 재현성이 '나만의 그 무엇'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비단 투자에서뿐만 아니라 인생에서 '재현성'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가 배우는 수많은 것들 대부분이 재현하기 위해서 배우는 경우가 많으니까.

(요즘 치는 탁구도 옆으로 왔다갔다 뛰며 포핸드 치고 백핸드 치고 그러는데, 이런 연습을 통해 몸이 기억하게 해서 결국 시합 때 재현하려고 하는 것이다)


성공하는 투자자. 이기는 투자자는 결국 그러한 성공과 승리를 계속 되풀이하는 것이며 이를 되풀이하기 위해서 ①매수하기 쉬운 타이밍에, 매수하기 쉬운 차트에 있는 종목에 집중하여 투자하면서 ②이길 수 있는 배에 몸을 싣고 장세의 흐름을 타면서 이길 수 있는 방향으로 노를 젓고 있을 뿐이다.

투자서들마다 세세한 방법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결국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행위를 되풀이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기는 투자자는 이것만 한다!>는 이 책은 처음에 입문자들에게 투자의 옳은 방향을 잡아주기에 상당히 좋은 책 같다.


책 후반부에서는 지는 투자자도 실패를 재현하기에 매매일지와 실패메모를 작성해볼 것을 권하는데, 나도 올해 투자 경험을 떠올리면서 이 책을 읽었기에 꼭 매매에 대한 기록과 실패에 대한 메모를 하기로 마음 먹었다.


저자는 "주식투자에서 필살기는 없으며... 주식투자에서 이긴다는 것은 다시 말해서 이기지 못하는 타인의 손실을 당신 계좌에 이익으로서 옮기는 일이다... 너무 어려운 기술이나 방법에 빠져들지 말아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다 맞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주식투자는 시장에 참여한 보이지 않는 사람들과 함께 같이 수익을 거둘 수 있기에 100% 제로썸은 아니지만, 보통의 트레이딩이라면 결국 타인의 손실이 내 계좌의 플러스가 될 것이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거나 자주 내 전략을 바꾸지 말고, 이런 게임 혹은 경쟁일수록 단순하게 순리대로 정석대로. 이런 방법이 맞을 것이다.


또 버핏 같은 경우 타이밍에 대한 고려를 안 한다는 말도 있지만, 저자는 '개인투자자의 이익의 원천은 주식 매수 타이밍뿐'이라고 말한다. 일본도 우리랑 상황이 비슷해서 이런 얘기가 나온 거 같은데, 박스권 장세에서는 확실히 매수 타이밍이 중요하다. 아 다시 생각해보니 저자가 '싸이클'을 얘기해서 그런거 같다. 우리나라의 경우 수출이 많아서 세계 경제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당연히 경제가 어려워서 주가도 낮을 때 안 망할 회사를 싸게 사서 경제가 좋아져서 주가가 오를 때 파는 게 가장 일반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투자라고 생각한다.


저자가 제시하는 여러 원칙들은 정말 처음에 주식을 접하면서부터 습관을 들여놓으면 좋을 것들이 상당히 많다. 정보를 기록해서 반복되는 뉴스에 상승하는 종목을 준비하는 것이나, 실패 메모에서는 나의 판단의 근거와 감정 등을 기록하여 추후 활용하도록 하는 것도 좋다.

특히 현금을 가지고 있어도 된다며 '매매 노트에 적어 놓을만한 매수 이유가 없다면 주식을 사지 않는다.'라는 문장이 크게 좋았다.


나는 이것이 매수와 매도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문장이라 더 좋았는데, 단순하고 명확한 이유가 있을 때 확실하게 투자하고 마찬가지로 단순하고 명확한 이유가 생겼을 때 매도하는 것만 반복하면 투자가 크게 어렵지 않을 것임을 머리로는 알기 때문이다.


어떤 큰 원칙에서 벗어나서, 예를 들어 내게 A라는 원칙이 있는데 이 원칙을 건드릴듯 말듯한 미묘한 A'''라는 사건이 생겼을 때 흔들리고 원칙을 자주 바꾸면 매매가 꼬인다고 생각한다. 확실한 A를 정했으면 경험이 쌓이면서 A' 까지는 양보하더라도 A''' 이런 식으로 넘어가면 원칙에 대한 예외, 예외, 예외를... 당연히 이런 식으로 일관된 투자를 할 수는 없다. 이런 방식으로는 재현할 수가 없다.

'어떤 상황이 오면 나는 이렇게 하겠다.'는 것을 가장 유념에 두고 투자하리라는 원칙을, 제대로 된 투자 시작 전에 이 책을 읽고 많은 사람이 배울 수 있다면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