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신 5등급제·고교학점제·통합수능의 사용설명서 - 2028-2029-2030 복잡한 대학입시 완전 분석 그리고 답을 찾다
김혜남 지음 / 지상사 / 202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된 리뷰입니다."



기존 내신 9등급 에서 내신 5등급제로의 전환과 고교학점제의 도입이 가져온 제도가 학부모 입장에서는 혼란스럽고 고민되는 부분이 아닐 수 없는데 등급 변화에서 평가 방식 과목 선택과 대입 전략까지 바뀌는 부분이라 부모의 정보력이 너무나 중요할 것 같아요.

이번에 만나보게 된 대학 입시 완전 분석 내신 5등급제 고교학점제 통합수능의사용설명서는 변화를 가져온 대입을 위해 어떤 선택을 하고 준비를 해야하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제시해주고 실질적인 입시전략서로 학부모와 학습의 불안감과 궁금증을 해소해 나갈 수 있겠어요.

내신 5등급제 고교 학점제 통합수능의 사용설명서의 구성을 살펴보면 중학교에서 갈리는 고교 경쟁력, 5등급제 내신은 약해졌고, 평가는 복잡해졌다, 2028 수능, 오해는 많고 방향은 분명, 고교학점제의 착각과 진짜 경쟁, 대학은 무엇을 보고 학생을 판단, 모든 것을 동시에 요구하는 입시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살펴볼 수 있어요.



기존에는 수시지원에서 내신이 가장 분명한 기준으로 작용해서 몇 등급이면 상향이나 하향 지원이 어느 정도 나타나는 시절이었지만 내신 5등급제와 고교학점제로 바뀌게 되면서 수시에서 내신을 차지하던 비중이 많이 달라졌다는 걸 알 수 있어요.

모든 입시전형의 근본은 국, 영, 수로 사고력, 독해력, 문해력, 논리력의 핵심 역량을 드러내는 것이 국, 영, 수라는 걸 알 수 있고 입시에서 국, 영, 수를 기반이 탄탄한 학생이 수시의 학생부종합전형은 물론 논술이나 면접, 정시에서도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이제는 선택과목이 아닌 공통과목으로 통합되다 보니 선행학습의 중요성이 중요해지고 학습에 있어서도 폭넓고 깊이있게 체계적이고 완성도 높은 학습을 이어나가야 한다는 걸 알 수 있어요.

학습 전략 및 입시 대책에 대해 잘 나와 있어 학습에 대한 방향과 입시에 대한 고민들을 덜어 볼 수 있어요.

출제방향 또한 복합적 융합적 사고력을 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어 이에 대한 대비와 수능은 언제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 알아보면서 학습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겠어요.

내신 5등급제는 변별력을 줄인 만큼 그 빈자리를 세부능력특기사항과 과목 이수의 흐름을 채울 수 있는데 앞으로는 몇 등급인가의 중요성 보다는 아이가 무엇을 배우고 성장하고 관심있어 하는지 대학에서도 학생이 선택한 과목과 그안에서 어떤 태도와 학습이 이루어졌는지의 과정을 더 관심있게 보게 된다는 걸 알 수 있어 이에 대한 전략적인 대비가 필요하겠어요.

5등급제 내신은 약해졌고 평가는 복잡해졌고 복잡한 대학 입시 완전 분석을 통해서 대학교에서는 학생의 학업 역량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들여다 보면서 앞으로의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답을 찾아나갈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내신 5등급제, 고교학점제, 통합수능에 대해 궁금해하는 학생과 학부모들을 위해 어떤 선택을 하고 입시에 대처해 나가야 하는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입시전력서로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