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대를 위한 이럴 때 이런 사자성어 2 - 말 한마디를 제대로 쓰는 감각 성장 북 ㅣ 10대를 위한 이럴 때 이런 사자성어 2
김한수 지음 / 하늘아래 / 2025년 11월
평점 :
[이 리뷰는 리뷰의숲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럴 때 이런 사자성어 1권에 이어 2권도 만나보면서 사자성어가 고전적인 표현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네 글자로 이러어진 짧지만 깊은 뜻이 담겨있는 사자성어는 오늘날에도 다양한 상황속에서 사용되고 있어 친숙하면서도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청소년기 풍부한 어휘력과 표현력을 길러주기 위해서라도 조상의 지혜와 교훈이 담긴 사자성어를 배워보면서 생각의 깊이를 더해주면 좋을것 같아요.


유유상종(類類相從)을 시작으로 개과천선(改過遷善)까지 차근 차근 사자성어에 담겨있는 뜻과 의미에 대해 10대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고 있어요.
공부하다가 마음에 와닿는 사자성어가 있는데 칼같은 결단, 내 삶의 드라마 시작
일도양단 (一刀兩斷) - 칼로 한 번에 두 동강을 낸다 란 뜻으로 복잡하고 애매한 상황을 단번에 명확하게 해결하는 결단력을 뜻한다는 걸 알 수 있어요.
결단을 내리는 순간에 망설이는 시간들이 많아 용기를 내지 못할 때가 있는데 그러다 보면 자신앞에 다가온 좋은 기회를 놓칠 수도 있는 상황을 마주할 수도 있는데 일도양단을 통해 우유부단한 성격이 아닌 용기있는 결단력을 통해 인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기에 관심이 갔던 사자성어 였어요.
일도양단 명어 캘리그라피도 함께 살펴볼 수 있는데
미루는 자는 두 번 일하고,
결단하는 자는 한 번의 기회로 인생을 바꾼다 (p49)
너무나 와닿는 글귀라 써보면서 다시 한번 명언을 마음에 새겨볼 수 있겠어요.
명언을 통해 공감도 하고 위로와 용기를 얻을 수 있어 사자성어와 함께 보면서 삶의 교훈과 지혜를 얻을 수 있어 관심있게 볼 수 있었어요.



학습한 사자성어를 암기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상황일때 쓸 수 있는지 표현들을 익혀볼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그는 고민 끝에 친구와의 관계를 일도양단했어요 외에도 세 가지의 상황에 맞는 표현들을 살펴보면서 자연스럽게 상황에 따른 올바른 표현들을 효과적으로 익히고 이해할 수 있어 좋았어요.
한자를 알고 있으면 사자성어를 공부하는데도 도움이 되는데 사자성어도 익히고 한자공부도 하면서 단순한 암기가 아닌 깊이있는 대화를 나누기 위한 표현력을 키워주는데 많은 도움이 되겠어요.
사자성어 자주 사용했던 친숙한 사자성어도 있었지만 헷갈리거나 잘몰랐던 사자성어도 공부해 보면서 생각하는 힘도 길러보면 좋을것 같아요. 알차게 구성된 10대를 위한 이럴 때 이런 사자성어와 공부해 보면서 사자성어와 명언등을 필사하면서 오롯이 집중해 보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어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