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늘도 지구 생각 - 일상도 환경도 포기할 수 없다면 할 수 있는 것부터
녹색연합 외 지음 / 책밥 / 2025년 7월
평점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된 리뷰입니다'

지구 환경 위기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환경 문제들 기후 변화와 이상기후, 생태계 파괴등으로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이 너무나 심각하고 아직도 현재진행형으로 그 위험성에 대해 간과해서는 안될 중요한 인류 문제로 인류의 삶과 미래 세대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어 우리가 더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 같아요.
이번에 만나게 된 오늘 지구 생각은 환경문제, 기후변화, 플라스틱 쓰레기, 생태계 파괴등 위기에 처한 지구를 위해 개인이 할 수 있은 작고 꾸준한 실천들은 무엇이 있는지 작은 행동의 변화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겠어요.

오늘도 지구 생각은 집에서 지구 생각하기, 옷장 속 지구 지키기, 맛있게 지구 아끼기, 산으로 들로 지구랑 놀기, 매일 지구랑 살기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살펴볼 수 있어요.
코로나 이후로 배달음식이 더 늘어나고 그로 인한 플라스틱 쓰레기의 양도 크게 늘었는데 이에 반해 분리배출에 대한 지식은 많이 부족하다는 걸 느끼게 되네요. 저 또한 플라스틱 일회용품을 비롯한 재활용 물품들을 분리하는데 있어 헷갈리는 부분도 많고 그러다 보니 가정에서 재활용 분리배출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계속해서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어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알고 실천해 나가는 게 너무나 중요하겠어요.
환경단체 녹색연합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원칙
(Refuse) 거절하기 - (Reducd) 줄이기 - (Reuse) 재사용하기 - (Recycle) 재활용하기 - (Redesign) 다시 디자인하기
재활용 또한 그만큼의 에너지가 들어가고 재활용 쓰레기도 쓰레기인 만큼 재활용보다는 재사용하는 방법들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도록 해 주네요.


일회용품을 줄이고자 노력했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부분에서 플라스틱 사용이 많다는 걸 느끼게 되는것 같아요.
플라스틱 용품들을 대체할 수 있는 물건들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하나씩 바꿔나가면서 실천해 나가도록 노력해 볼 수 있을것 같아요.
그중에서 주기적으로 교체해야하는 칫솔은 대부분 플라스틱으로 만들어 졌는데 손잡이가 나무 소재로 되어있는 칫솔을 발견하게 되고 사용했는데 친환경적이고 좋더라구요. 한가지 신경써야 할 부분은 습기에 취약해서 건조한 상태를 잘 유지해야 건강하게 잘 사용할 수 있겠어요.
일상의 사소한 습관들 중 물을 사용할 때 버리는 물이 많다는 사실인데 물을 아끼는 아주 사소한 습관 양치질 할 때 컵 사용하기, 비누칠할 때 물 잠그기, 설거지는 물을 받아서, 쌀뜨물 활용하기등 알고 있지만 습관처럼 나도 모르게 해 왔던 행동들을 다시 한 번 돌아보게 되는것 같아요.
이외에도 전기 잘쓰는 법, 에코백, 비건 화장품의 오해와 진실, 손수건의 다양한 활용도, 업사이클링 제품, 동물복지축산, 텀블러사용등 지구 환경을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이 얼마나 많은지 알 수 있어요.
특히나 흥미로웠던 부분은 자외선차단제가 산호에 안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인데 어떠한 성분이 산호를 죽게 만드는지도 함께 살펴보면서 산호를 지키는 자외선차단제 사용법도 관심있게 볼 수 있었어요.
개인이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어 살펴보면서 그동안 잘못 알고있던 부분도 바로잡아 보고 헷갈리거나 몰랐던 부분도 알 수 있어 지구를 위한 작은 행동을 올바르게 실천해 나갈 수 있는 지식까지 넓혀나갈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