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환경 처음 공부 - 10대를 위한 ‘공부’가 되고 ‘상식’이 되는 환경 이야기
안재정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체인지업북스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된 리뷰입니다'




전 환경 교사 안재정 선생님과 함께하는 환경공부의 처음!

기후 환경 처음공부는 청소년들이 기후와 환경에 대해 공부해 보면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키워줄 수 있도록 청소년들이 알아야 할 환경에 대한 모든 지식들이 담겨있어 유익하게 만나보면서 위기의 지구를 기회의 지구로 바꾸기 위해서는 우리가 과연 무엇을 해야할지 생각해 볼 수 있겠어요.

메타버스, 드론, 비인간 동물, 인공지능 같은 과학 기술이 환경과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해 어떠한 영향과 변화를 가져오는지 알아볼 수 있어요. 7가지 미션으로 구성되어 상식을 넓혀줄 수 있는 환경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어요.

기후변화를 비롯해 생물 다양성 감소, 물 부족, 수질 오염, 쓰레기, 전염병등 인류의 지속 가능성을 위협하는 다양한 문제들로 위협을 당하게 되는데 이 위기를 기회로 받아들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게 되면 우리가 살아가는 미래에 어떠한 변화 가져오게 될지 생각해 볼 수 있어요.

동물과 인간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안녕, 비인간 동물은 동물이 처한 환경과 동물에 대한 이해를 넓혀주면서 동물 복지와 윤리적인 문제에 대해 함께 공존해 나아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겠어요.

실험속 환경 탐구하기, 질문하기를 통해서 환경에 대한 이해를 넓혀주면서 스스로 탐구하고 질문과 답변을 통해서 생각하는 힘을 길러줄 수 있겠어요.

핵심 정리를 통해서 앞에서 살펴본 내용을 다시한번 정리해 볼 수 있도록 해 주네요.

행동하기를 통해서 숨겨진 이면의 문제들을 이해하고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할지 살펴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즐거운 산천어 축제 뒤에는 산천어들의 고통과 희생이 숨어 있다는 걸 알 수 있는데 산천어 축제로 인해 고통받는 산천어들이 존중받아야 할 생명체로 생명 존중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어요.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간에게 편리함도 가져오지만 윤리적인 문제들을 간과 할 수 없기에 과학기술의 가치와 윤리적인 문제에 대해 다각도로 생각해 보면서 새로운 지구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은 무엇인지 유익하게 만나볼 수 있어요.

메타버스, 아바타, 드론 상상이 현실이 되는 세상 예를 들어 사라진 꿀벌과 드론의 양면성에 대해 들여다 보며 농업 혁신을 가져온 드론이지만 꿀벌에게는 위협적인 존재로 다가와 큰 피해를 줄 수 있는데 그 양면성을 짚어보며 지속 가능한 미래에 우리의 관심과 노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달을 수 있어요.

청소년들의 상식을 넓혀줄 수 있는 환경이야기 청소년 필독서로 유익하게 만나보면서 기후 환경에 대한 깊은 이해와 관심을 높여줄 수 있었던 의미있는 시간이었어요.

친절한 설명과 함께 풍성한 사진자료까지 더해져 청소년들이 흥미롭게 보면서 이해하기 쉽도록 알찬 구성으로 만나볼 수 있었어요. 생기부추천도서로 청소년들의 첫 교양서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한 여정 함께 하시길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