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채지충의 만화로 보는 동양철학 2 : 맹자 - 난세의 철학 ㅣ 채지충의 만화로 보는 동양철학 2
채지충 지음, 이신지 옮김 / 들녘 / 2024년 12월
평점 :
[들녘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된 리뷰입니다]



채지충의 만화로 보는 동양철학 두번째 이야기 맹자 난세의 철학
동양철학을 만화로 만나볼 수 있어 부담없이 읽어보면서 동양철학을 쉽게 접해보면서 재미는 물론 삶의 깊이를 더해줄 수 있는 맹자의 정치 철학이 담겨있는 맹자의 가르침이 담겨있어 흥미롭게 볼 수 있었어요.
무엇보다 선으로 간결하지만 뛰어난 표현력으로 만나볼 수 있는 채지충 만화가의 그림체 같은 스타일도 너무 좋아하는데 책읽기의 재미를 더 해주네요.
맹자는 공자보다 약 백년 뒤에 태어났 인물로 혼란스러웠던 전국시대에 활동하게 되는데 맹자는 인의 덕을 바탕으로 왕도정치가 전국시대 혼란스러운 상황을 해결할 방법이라 생각하며 인의를 강조하고 있어요.
맹자의 일생을 보면 맹자의 어머니가 맹자의 교육을 위해 세 곳을 이사했다는 것에서 유래된 이야기 맹자 어머니의 교육열을 느낄 수 있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고사성어 맹모삼천지교와 맹자의 사상이 담긴 양혜왕편, 공손추편, 등문공편, 이루편, 만장편, 고자편, 진심편까지 맹자 7편에 대해 만나볼 수 있어요.
양혜왕편 하 제5장의 불쌍한 사람들에서 다른 사람의 불행을 가엾고 불쌍하게 여기는 마음 측은지심, 공손추편의 측은해 하는 마음등 만화로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이루편의 내용을 살펴보면
스스로 반성하라
자신의 행동을 뒤돌아 보고 반성할 줄 알아야 잘못된 행동을 하지 않을 수 있어요.
자신의 부족함을 모르고 남을 가르치는 것은 병폐다
자만에 빠져 남을 가르치려 들면 학문에서도 더 이상 진보를 이루지 못하고 퇴보하니 어찌 큰 잘못이 아닌가?
항상 배우려는 자세로 다른 사람의 말에도 귀담아 듣고 자신을 발전시켜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인생에 있어 한번은 꼭 읽어봐야 할 인문 고전 맹자 채지충의 만화로 재미있고 삶의 의미를 일깨우는 맹자 전체적인 의미를 파악해 볼 수 있고 지혜로운 삶을 위한 지침이 되어주는 내용을 유익하게 만나볼 수 있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