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3 - 나만의 생각과 감정표현을 위한, 속담과 사자성어의 발견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3
김한수 지음 / 하늘아래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적 대화를 위한 이럴 때 이런 한자 3에서는 다양한 주제의 한자 성어를 만나볼 수 있는데 욕심, 성공, 실패, 속담, 상활별 한자 성어, 이럴 때 이렇게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살펴볼 수 있어요.

우리말의 70% 한자어로 되어 있어 한자를 많이 알고 있으면 어휘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고 무엇보다 대화를 할 때 있어서 상황별로 한자어의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고 자연스럽게 대화의 품격도 높여줄 수 있어 한자 성어 공부가 너무나 중요하다는 걸 알 수 있어요.

百折不搖(백절불요)

수많은 실패에도 마음을 굽히지 않고 다시 도전하는 태도를 표현할 때 사용되는 고사성어로 어원과 의미에 대해 잘 나와 있어 한자 성어의 뜻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어떤 상황에서 표현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어요.

어떤 어려움에도 이겨낼 수 있는 힘 있다면 자신이 목표한 곳까지 잘 이겨내서 좋은 성과를 얻어낼 수 있을것 같아요.

한자 속 어휘의 발견

각 한자 속 어휘 설명이 잘 되어있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예문도 함께 실려있어 적절한 상황에서 올바르게 활용해 볼 수 있겠어요.

키워드로 보는 사자성어

백절불요와 비슷한 사자성어로 백절불굴을 만나볼 수 있는데 수없이 많이 꺾여도 굴하지 않고 이겨 나감 이란 뜻으로 실생활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예문을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어요.

한자를 무조건 암기하는 것이 아닌 한자어의 의미를 제대로 알면 자연스럽게 문해력도 키워주면서 의사소통도 원활해지고 활용폭도 넓혀줄 수 있어요.

燈下不明(등하불명) - 등잔 밑이 어둡다

種豆得豆(종두득두) - 콩 심는데 콩이 난다

우리에게 친숙한 속담인데 삶의 깨달음과 지혜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속담 성어도 관심있게 볼 수 있었어요.

잘 알고 있는 한자어도 있지만 헷갈리거나 잘 모르는 한자등 속담과 사자성어를 익히면서 다양한 표현력과 문해력 확장에도 많은 도움이 되겠어요.

일상대화나 상황에서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는 한자 어휘들을 효과적으로 익히면서 부족한 어휘력을 향상시켜 나갈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하늘아래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