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렵고 힘든 방대한 양의 역사를 우리는 왜 공부해야 할까요
과거를 역사적 자료를 통해 반성해 나가면서 미래에 같은 잘못을 반복하지 않고 개선시켜나가기 위해서라도 역사는 우리가 꼭 알아야할 지식중 하나로 이번에 만나게 된 읽고 바로 써먹는 쓸모있는 한국사를 통해서 반만년 우리의 역사를 들여다보면서 역사의 지혜를 넓혀나갈 수 있겠어요.
바로 써먹는 쓸모있는 한국사는 한국사 줄거리를 시작으로 우리 민족의 기원, 삼국의 발전, 후삼국과 발해, 고려, 조선, 대한제국, 일제 강점기, 대한민국 탄생에 이르기까지 총 9장으로 구성되어 우리 역사를 시대별로 한 권으로 정리되어 만나볼 수 있어 자연스럽게 역사의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주네요.
인물과 중요한 역사적 순간들 그 흥미진진한 이야기 속으로 재미있게 들어가 볼 수 있었어요.
한반도 구석기 인류의 출현 홍수 아이 유골을 비롯한 주먹도끼, 박편도끼, 찍개등 다양한 유적, 신석기 시대의 대표적인 빗살무늬 토기외 신석기시대의 유물등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엿볼 수 있고 최초의 부족국가 고조선의 건국을 비롯해 삼국의 발전에서는 낙랑공주와 호동왕자 이야기속 자명고도 사진자료를 통해 만나볼 수 있어요.
광대토대왕 살수대첩과 을지문덕, 당태종 양만춘 고구려·당 전쟁의 안시성 전투, 강감찬의 귀주대첩, 이자겸의 난등 중요한 역사적 사건들과 치욕스러운 일제 강점기 시대를 비롯한 근현대의 역사까지 생생한 한국의 역사를 읽어나가면서 역사와 좀 더 가까워질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요.
사실 한국사 공부를 하면서 근현대사부분에 대한 공부가 많이 부족함을 느꼈는데 고조선 삼국, 통일신라 고려등 반복학습도 하고 조선 대한제국, 일제강점기 대한민국 근현대사의 역사에 대해서도 마지막까지 역사를 이해하고 배워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역사를 공부하면서 지루하고 어렵게 느낄 수 있는 부분도 자세한 설명과 책속 풍부한 사진와 일러스트까지 더해져 역사를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접근해 볼 수 있어 흥미롭게 볼 수 있도록 해 주네요.
빅 히스토리 모든 것의 역사 한 권으로 알차게 만나보면서 우리 역사를 올바로 바라보고 배워나갈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정민미디어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