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말투만 바꿨을 뿐인데
김민성 지음 / 프로파일러 북스 / 2024년 9월
평점 :
말투 하나만으로도 상대방이 받아들이는 감정은 너무나 다양한 것 같은데 찰나의 말투로 인생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 말투만 바꿨을 뿐인데를 통해서 저자가 생각하는 말과 말투에 대한 모든 실용적인 지식들을 만나보면서 사소한 말습관의 중요성에 대해 배울 수 있겠어요.
인간관계, 자존감 성공까지 말투의 비밀
상대방의 호감을 얻는 말투, 어디서나 돋보이는 말투, 감정소모를 줄여주는 말투, 설득이 쉬워지는 말투, 스스로 자존감을 올리는 말투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살펴볼 수 있어요.
바꿀 수 없는 것보다 바꿀 수 있는 것에만 집중해라
조언을 하게 될 경우가 생길 때 절대 해서는 안 될 행동은 바꿀 수 없는 부분을 지적하는 일이라고 해요.
이미 벌어진 일이지만 조언을 통해서 상대방의 기분을 상하게 할 수 있도 있어 당장 바꿀 수 있는게 아니라면 조언을 하지 말라고 해요.
일상에서 자주 사용되는 단어인 그런데를 사용하지 말라고 말하는데 대화예시를 통해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살펴볼 수 있어요.
"짧은 머리도 잘 어울리네, 그런데 긴 머리가 더 예쁜 것 같아."
"짧은 머리도 역시나 잘 어울린다! 그리고 난 긴머리도 좋았어."(p65)
그런데는 상대방의 의견을 무시하는 뜻이 담겨있는 말투가 상대방의 기분이 나빠질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그런데를 그리고로 바꿔보면 좀 더 긍정적이고 훨씬 기분이 좋아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요.
칭찬을 들으면 무조건 기분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효과적으로 칭찬하는 법을 통해서 칭찬을 할 때는 당사자를 지목해서 직접적으로 언급해야 한다는 사실 칭찬의 실수를 바로잡아보면서 효율적으로 칭찬하는 법을 배워볼 수 있었어요.
때문에가 아닌 덕분에 언뜻 보면 맞는 표현같은데 두 문장을 살펴보면 어떤 차이가 있는지 느껴볼 수 있어요.
때문에는 상대방의 책임을 묻거나 잘잘못을 따질 때 사용하는게 더 맞다라는 걸 알 수 있어요.
"너 때문에 잘되었어."
"네 덕분에 잘되었어."(p74)
때문에가 아닌 덕분에 무의식적으로 사용했던 때문에가 아닌 의식적으로 라도 사용하는 습관을 바꿔보는 연습이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세력되게 거절 하는 법
거절을 하게 되면 상대방과의 관계에서도 불편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거절하는게 어렵게만 느껴져서 자신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채 부탁을 수락했던 경험이 있는데 그러다 다보니 의도치않게 스트레스로 작용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어요.
피해야 할 거절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면서 내가 할 수 없는 부탁을 어떻게 효과적이고 세련되게 거절할 수 있을지 배워보면서 실생활에서도 잘 활용해 볼 수 있겠어요.
어서티브 거절법 서두에 "정말 감사한데." 제가 도와드리고 싶은데" 와 같은 말을 붙이면 거절 당한 상대방의 마음도 살피며 나의 현재 상황도 전달할 수 있는 거절법이라 너무 좋은 것 같아요.
평가대신 공감을 짜증 내기보다 솔직한 감정 고백을, 어색함을 자연스럽게 깨는 대화법, 외에도 스스로 자존감을 올리는 말투에 대해 살펴보면서 나의 자존감도 높이고 상대방에게 나의 감정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겠어요.
"우리는 말로 서로를 이해하고, 말로 서로를 오해한다."(존 파월)
"당신의 말투는 상대방의 마음속에 남는다." (벤자민 프랭클린)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는 인생을 바꿔줄 명언 한 줄을 통해 말투를 좀 더 신중히 하며 삶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어요. 자신의 말투가 어떤지 뒤돌아 보면서 잘못된 말투도 바로잡아 볼 수 있었고 말투가 전해 주는 힘이 얼마나 큰지 느끼게 되어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