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 단어 품격있는 말 - 말맛은 살리고 표현은 섬세해지는 우리말 수업
박영수 지음 / 유노책주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의 품위는 지금 쓴 '한마디'가 보여준다!"

품격있는 말과 글을 사용하는데 있어 어휘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느끼게 되는데 이번에 만나게 된 우아한 단어 품격있는 말을 통해서 그동안 헷갈리거나 잘 알지 못하고 사용했던 단어의 의미들을 제대로 이해하면서 우리말 수업을 통해서 좀 더 품격을 높여줄 수 있는 인생을 위해 한 걸음 나아갈 수 있을것 같아요.

우아한 단어 품격있는 말은 우리말의 재발견, 지식을 채우는 말, 관계를 넓히는 말, 성숙함을 더하는 단어, 아는 만큼 성장하는 말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우리말의 쓰임에 대해 제대로 살펴볼 수 있도록 해 주네요.



우아한 단어 품격있는 말에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던 단어가 적확한 표현이란 글에서 적확한이 처음에는 오타인줄 알았는데 책을 읽어나가면서 적확한이란 표현이 계속 나오는데 알고 보니 적확하다 VS 정확하다 란 표현이 있다는걸 이번에 새롭게 알게 되면서 왜 그동안 알지 못했었는지에 대한 의문과 함께 새롭게 알게 된 단어의 의미에 좋으면서도 괜히 제대로 알지못한 부분에 대한 부끄러움이 밀려오네요.

적확하다 - 정확하게 맞아 조금도 틀리지 아니하다

정확하다 - 바르고 확실하다

의미가 비슷하지만 뜻이 약간 달라 문맥에 맞게 쓰는 것이 중요하겠어요.




간발의 차이 비슷한 말로 터럭 하나 차이 두 관용어가 어떻게 다른지 어원을 통해서 살펴볼 수 있어요.

다양한 문장을 예시를 들어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 수 있어 이해를 도와주네요.

우리말 사전을 통해서 그 뜻에 대해 다시 한번 정리해서 살펴볼 수 있도록 해 주네요.

선대인, 선친, 가친, 춘부장, 자당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호칭 존칭에 대해 알아보면서 헷갈리거나 잘 몰랐던 부분들을 제대로 알고 올바로 표현할 수 있겠어요.

비슷한 말, 다른 말, 관련된 말등 일상에서 자주 쓰이기도 하고 헷갈리거나 잘 모르고 썼던 낱말들등 알기 쉽게 풀이해 줘서 자연스럽게 어휘력을 확장시켜나갈 수 있겠어요.

자신이 알고 있는 단어를 적재 적소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라도 어원을 익혀두면 그 차이를 구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우리말 공부가 많이 부족하다는 걸 느끼게 되면서 우리말을 제대로 쓰기 위해서라도 우리말 수업을 통해서 지식을 채워나가야겠어요. 단어의 양보다는 질적인 단어들을 통해 논리적이고 지적인 표현들을 다채롭게 배워보면서 자신의 품격도 한층 높여나가면 너무 좋을것 같아요.



"유노책주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