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가 쉬워지는 이야기 한국사 : 고대-고려 - 현직 초등교사가 풀어쓴 모든 세대를 위한 역사 상식 10대를 위한 시간 여행 1
강태형 지음 / 유아이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를 좋아하지만 워낙 방대하고 역사 용어도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 현직 초등학교 교사가 한국사를 이야기로 풀어내어 딱딱하고 어려운 역사가 아닌 흥미진진한 역사를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어요.

인류의 시작 선사시대부터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철기 시대를 비롯해서 단군 신화 , 기자 조선, 삼한, 부여, 낙랑등 새로운 국가들의 등장 외에도 삼국을 이끌어간 왕들, 광대토대왕과 무령왕 치열한 전투 대야성 전투를 비롯해 안시성전투등 다양한 전투와 전쟁을 소개하고 있어요.

고려의 등장, 고란의 침입 무신정변, 몽골의 계속된 침약, 고려의 멸왕까지 한반도의 역사를 흥미진진하게 들여다보면서 역사적 흐름을 자연스럽게 이해하면서 볼 수 있고 무엇보다 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역사 이야기도 흥미롭게 볼 수 있었어요.

우리의 역사적 사건을 순서대로 배열하고 비슷한 시기의 세계사의 흐름을 함께 비교해서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가 잘 되어 있어 세계사에 대한 관심도 높여줄 수 있겠어요.

책을 읽으면서 좋았던 부분은 읽을 거리와 역사 속의 역사를 통해 만나보는 또 다른 역사 이야기로 재미와 상식을 넓혀줄 수 있겠어요.

김춘추와 김유신의 동생인 김문희의 결혼 이야기, 백제의 마지막 왕인 의자왕 하면 삼천궁녀를 가장 먼저 떠올리게 하는데 사비성이 함락되자 삼천궁녀가 낙화암에 떨어져 죽었다는 이야기는 잘못알고 있던 설화라는걸 알 수 있어요.

이외에도 그동안 잘못알고 있던 이야기와 새롭게 알게 된 역사등 다양한 관점에서 깊이있게 만나볼 수 있는 역사이야기 재미와 역사적 지식까지 넓혀줄 수 있겠어요.

주먹도끼, 빗살무늬토기, 비파형도검, 천마총 내부와 신라금관, 금동대향로, 불국사 다보탑과 석과탑등 다양한 유물과 유적, 지도등 풍부한 사진자료가 함께 수록되어 있어 역사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 주네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역사를 10대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풀어서 역사 이야기에 재미있게 빠져 볼 수 있었어요.

역사를 암기가 아닌 스토리를 통해서 역사 지식도 넓혀주면서 역사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어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유아이북스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