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공부법에 대해 제대로 알기 보다는 암기 위주로 학습해 오면서 어느정도의 내신을 받기도 했지만 고등학교에 들어와서는 실력이 한계를 드러낸다는 걸 알면서 학습량에 비해 오르는 않는 등급에 대한 고민을 하면서 제대로 된 해답을 찾지 못한채 교재를 암기하고 다양한 문제들을 풀어나가기에 집중했던 것 같아요.
이번에 만나게 된 너를 국어1등급으로 만들어 주마 노베이스 문학편 국일만으로 수능 국어공부법에 대해 알아보면서 그동안 잘못된 공부법을 바로 잡아보면서 저자의 학습 노하우를 제대로 배워서 학습에 잘 적용해 볼 수 있겠어요.
너를 국어1등급으로 만들어주마 노베이스 문학편에서는 노베이스를 위한 문학 공부법, 문학 만점을 위한 기초 체력 키우기, 기출 적용편 총 3챕터로 구성되었고 기출적용편에서는 현대시, 고전시가, 현대소설, 고전소설 읽는 법등 학습법에 대해 관심있게 볼 수 있었어요.
문학 작품은 암기가 아닌 감상을 해야 한다는 걸 알 수 있는데 수능과 모의 고사에서 나오는 문학 문제들이 감상력을 묻고 있다고 하는데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기관은 평가원의 학습 방법 안내서에 나온 내용을 보더라도 작품을 감상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길러주면서 작품을 감상하는 훈련을 하라고 말하네요.
그동안 전혀 생각하지도 못했던 부분이라 놀랍기도 하고 이제라도 알게 되어 국어 학습의 방향성을 잡아나갈 수 있다는 점이 너무 좋았어요.
문학 공부법에서 중요한 감상을 할 때 일정한 감상의 틀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그 첫번째로 내면세계의 공감, 이미지화, 필터링, 화자가 지금 보고 있는것 총 4가지틀에 맞춰 감상을 하라고 소개하고 있어요.
이미지화를 통해서 문학 작품에 재미를 느낄 수 있고 내면세계 공감을 더 쉽게 할 수 있는등 중요성에 대해 알 수 있고 예시를 통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네요.
기출 적용편 현대시에서 간단한 시 읽는 법에 대해 나와있는데 첫 연이 핵심으로 신경써서 읽으라고 하네요.
보통 전체적 물흐르듯이 시를 읽어나갔는데 첫 연을 읽을 때 화가자 지금 무엇을 보고 있는지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건지를 파악해야 한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시를 읽을 때 읽는 법에 대해 배워보면서 효과적으로 현대시를 읽어나가면서 내면세계 공감을 하고 이미지화를 통해서 좀 더 빠르게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각 작품에 대한 지문 해설과 문제 해설도 잘 나와있어 작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앞에서 배운 학습법을 잘 적용해서 국어 공부에 대한 자신감을 높여나갈 수 있겠어요.
국일만 문학편을 통해서 그동안 안개로 가로막힌것 처럼 답답했던 부분들을 해소하고 막연하게만 느껴졌던 국어학습을 효율적으로 해나갈 수 있어요.
천천히 정독해 나가면서 수능 국어 공부법에 대해 배우고 짧은 시간 학습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들 옆에서 과외하듯이 친절한 설명으로 수능 국어를 쉽고 재미있게 학습해 나갈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