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질문이 직업이 되는 세상 - 미래를 관통하는 청소년 액션 전략서
최서연.전상훈 지음 / 미디어숲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I, 질문이 직업이 되는 세상을 통해서 인공지능이 어떻게 진화되고 우리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살펴보면서 빠르게 변화하는 인공지능 시대에 어떻게 대비해 나가야 할지 배워보면서 청소년을 위한 미래 생존 전략에 대한 방향성을 찾아나갈 수 있고 무엇보다 AI가 바꾸는 미래 인간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깊이있게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겠어요.

인공지능으로 달라질 세상 AI 역사부터 살펴볼 수 있는데 초기 연구부터 생성형 AI 탄생까지 인공지능의 발전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어요.

챗GPT 에게 라면 이미지를 설명하라고 요청한 결과를 보면 제품 설명은 물론 한국 라면을 준비하기 위한 일반적인 지침이 너무나 잘 정리해서 설명해주네요. 제품에 대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는 사실이 재미있고 무엇보다 필요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어요.

인공지능이 의료나 교육, 경제, 교통등 모든 산업에 적용되어 효율성을 극대화 시키며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등 긍정적인 변화도 있지만 인공지능이 많은 역할을 수행하면서 인간은 새로운 윤리적 이슈와 문제들을 마주하게 되는 심각한 상황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어요.

AI 시대, AI와 챗GPT등 인공지능에 관한 관심이 많아지고 인공지능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여 우리 일상에서도 깊숙히 자리하고 있는데 주변 가까이에서만 봐도 고속도로 하이패스나 무인카페, 자동차자율주행,어르신들을 위한 AI돌봄로봇 외에도 여러거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인공지능의 기술이 인간에게 편리함을 안겨주기도 하지만 인간이 담당하는 많은 일들을 인공지능이 대신하고 있고 무엇보다 인간만이 할 수 있다고 생각했던 창작의 세계를 인공지능이 창작활동을 다양한 방식으로 하고 있는 모습들을 만나보면서 인간을 뛰어 넘는 AI 새로운 창작의 세계를 만나볼 수 있다는 사실이 놀랍기만 하네요.

콘텐츠 창작 분야에서 인공지능이 다양한 창작물을 만드는데 활용될 수 있고 90%이상의 창작자들이 2030년에는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해요.

AI시대 사라지는 직업도 있지만 새로 생기는 직업들도 있는데 과연 어떤 직업들이 사라지고 생겨나는지 살펴보고 인공지능이 가져올 직업의 변화에 따라 필요한 역량을 키워나가야 할 것 같아요.

미래 역량, 가치있는 지식, AI시대에꿈을 이뤄갈 미래 액션 전략 외에도 휴식의 중요성과 꿈에 대한 재정의등 AI세상 변화될 미래를 준비하는데 지침이 되어줄 수 있겠어요.

부록으로 만나볼 수 있는 챗GPT 질문법을 비롯해 챗GPT활용법, AI 시대의 직업 변화 30선, AI 시대 필독 추천도서 100선등도 실려있어 관심있게 볼 수 있었어요.

AI 시대 우리가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경쟁력 갖추기 위해서라도 AI 질문이 직업이 되는 세상을 읽어보면서 AI 우리 사회에 미칠 다양한 영향들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져봐도 너무 좋을것 같아요.

"미디어숲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