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며 기억하는 회계 용어 도감 - 회계 일타강사가 알려 주는 가장 이해하기 쉬운 입문서
이시카와 가즈오 지음, 오시연 옮김 / 비즈니스랩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계 용어에 대해 들어봤지만 막상 제대로 된 설명을 하기란 쉽지 않은데 이번에 만나게 된 비교하며 기억하는 회계 용어 도감의 저자 회계 일타강사가 알려주는 회계 입문서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알찬구성으로 만나볼 수 있는데 회계 용어를 익히며 자연스럽게 회계와 가까워 질 수 있도록 해주네요.

회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당기순이익이나 정액법, 고정비등과 같은 세부적인 사항이 아닌 부기, 주요부,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등과 같이 전체를 보고 세부 사항을 들여다 보라고 말하네요.

매일 발생하는 모든 거래를 장부라는 노트에 기록하는 것이 부기라는 걸 알 수 있는데 회계의 의미에 대해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고 부기와 회계의 차이에 대해서도 잘 정리해서 설명해주네요.

비교하며 기억하는 회계 용어 도감에는 회계의 숲을 거닐자, 재무제표의 구조 살펴보기, 계정과목과 결산 업무, 회계 실무, 분석, 회계가 보인다, 기업회계원칙 완전 정복까지 총 7파트로 구성되어 살펴볼 수 있는데 가장 관심있고 궁금했던 파트는 재무제표의 구조 부분인데 기업의 재무와 성과에 관한 보고서로 조달원천과 운용상태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예를 들어 설명해주네요.

자산은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으로 구분해서 살펴볼 수 있는데 유동자산은 동 물건, 권리 중에서 현금 혹은 1년 이내에 현금화 할 수 있는 자산을 말하는데 받을 어음과 외상매출금 외에도 제품과 상품등도 유동자산에 포함된다는 걸 알 수 있어요. 각 특징에 대해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네요.

비유동자산은 돈과 물건, 권리 중 1년을 넘겨야만 현금화되는 자산 또는 회사가 장기간 보유하는 자산으로 원래 현금화할 생각이 없는 자산을 말한다고 해요.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에 대해 비교해서 설명해줘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어요.

자산과 마찬가지로 부채도 유동부채와 비유동부채로 나뉘어 설명해주는데 각 의미와 특징에 대해 잘 파악해 볼 수 있도록 해주네요.

각 회계 핵심 용어에 대해 설명해주고 정리를 통해 다시한번 복습해 보면서 살펴볼 수 있는 부분도 좋았어요.

표와 일러스트를 통해서 쉽게 이해하면서 시각적으로 재미를 주기도 하고 핵심 내용들은 파란색으로 눈에 확들어와 더 쉽게 각인시켜주네요.

헷갈리거나 어려운 회계 용어의 의미와 차이에 대해 배워보면서 회계원리와 핵심 개념에 대해 이해하면서 자연스럽게 회계 지식을 넓혀나갈 수 있도록 해 주네요.

재무제표를 제대로 읽고 싶었지만 그동안 어렵게 느껴져서 쉽게 다가가지 못했던 부분이 있는데 비교하며 기억하는 회계 용어 도감을 통해서 회계를 전체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키워나갈 수 있어 유익하게 볼 수 있었어요.

"비즈니스랩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