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소란 무엇인가 - 모두가 알고 싶은
‘원소의 모든 것’ 편집실 지음, 김승훈 외 옮김 / 북스타(Bookstar)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물질을 이루는 기본적인 성분을 나타내는 원소는 우리 생활 속에서 활용될 뿐만 아니라 바다와 산, 지구, 우주등 모두 원소로 이루어져 있는데 모두가 알고 싶은 원소란 무엇인가를 통해서 원소에 대한 궁금증도 풀어보면서 관심있게 볼 수 있었어요.



지금까지 발견된 118개의 모든 원소에 대해 소개하고 있어요.

몸에서 우주까지 어떤 원소로 이뤄져 있는지 살펴볼 수 있고 주변에 어떤 원소로 이뤄져 있는지 주방의 경우를 예를 들어 알아볼 수 있어요. 형광등은 수은(Hg) 아르곤(Ar), 소금은 소듐(Na) 염소(CI), 두부는 탄소(C) 산소(O) 마그네슘(Mg)등 자세히 살펴보며 우리 주변의 원소에 대해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되네요. 원소주기표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잘 나와있고 주요 특성도 잘 구분되어 있어요. 원자번호와 원자기호, 원소명등 원소 주기율표 보는 방법에 대해서도 잘 나와있어 효과적으로 볼 수 있어 좋네요.



총 제7주기로 구성되었는데 H(수소)를 시작으로 주요물질이 인공 방사성 원소 Og(오가네손)까지 118개의 원소에 대해 만나보면서 각 원소가 어디에 사용되는지 원소의 해설외에도 원소칼럼을 통해 원소와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등 원소를 조금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네요.

색깔도 냄새도 없는 네온(Ne)

네온은 다른 원소와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고 네온사인과 네온램프, 레이저빔등 다양한 곳에서 이용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우리에게 친숙한 알루미늄 은백색으로 가볍고 가장 많은 금속 원소로 어떤 물질로 이뤄져있는지 한스 크리스티안 외르스테드가 발견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알루미늄의 특징에 대해 잘 설명해주고 알루미늄은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는데 소비되는 갠에 비해 재활용 되고 있는 비율이 낮다는 걸 알 수 있어요. 현재는 친숙하고 다양한 곳에 쓰이지만 발견당시에는 금속 생성이 어려워 귀중한 금속으로 여겨졌다는 사실이 흥미로웠어요.

원소 이미지에 대해 알 수 있도록 사진자료도 함께 실려있어 호기심을 가지고 재미있게 볼 수 있었어요. 화합물, 안료, 휘선, 원자등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용어에 대해 설명이 잘 되어있어요.

세계를 구성하는 성분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설명해줘서 원소에 대한 모든것들을 알아보는 재미도 있고 지식도 넓혀줄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북스타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