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천 사기史記 100문 100답
김영수 지음 / 창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대한 역사서중 하나인 사마천 사기에 대해 깊이있게 들여다 볼 수 있는데 이번에 만나게 된 사마천 사기 100문 100답은 130권 52만 6,500자의 사기 어떤 책일까?/ 사마천, 위대하다는 말로는 부족한 역사가/ 사성이 잠들어 있는 곳을 찾아 총 3부로 구성되어 질문과 대답형식으로 청소년들도 알기 쉽도록 분석한 책으로 흥미롭게 볼 수 있도록 해주네요.

사기 <오태백세가>편에서 마음으로 한 약속도 지킨다

수몽이라는 왕의 네 아들 중 넷째 계찰은 어질고 지혜로와 계찰의 형들도 계찰에게 왕위를 넘기려 했지만 이를 거부하여 이를 빌미로 왕위를 두고 싸움이 벌어진 빌미가 되었다는 점도 흥미롭네요.

어느날 계찰은 사신의 임무로 중원을 가던중 서나라를 지나게 되었는데 그곳에서 서의 임금을 만나게 되었는데 계찰의 검을 마음에 들어한걸 알고 자신의 임무를 마친뒤 검을 주기로 마음먹는데 귀국하던길에 다시 들른 서나라 하지만 임금은 그 사이 세상을 떠나게 되었고 임금의 무덤 위 나무 위에 보검을 걸어 놓았다고 해요.

죽음사람에게 검이 무슨 소용이냐는 시종의 물음에 "당초 내가 주기로 마음먹었는데, 죽었다고 내 마음을 바꿀 수 있겠느냐"라고 대답했다고 해요.

계찰괘검 - 계찰의 검을 걸어두다 란 고사성어가 나왔는데 약속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고사로 쉽게 이해하면서 볼 수 있고 이번 이야기에서 흥미로웠던건 무덤위 나무 위에 보검을 걸었다는 부분인데 무덤위에 나무가 있다는 사실이 의아했는데 중국 제왕의 무덤에는 온갖 나무들이 자란다고 해요.

진시황 무덤에서는 석류나무가 사마천 무덤에도 측백나무가 다섯그루가 자란다니 놀랍네요.

측백나무가 자라고 있는 사마천의 무덤 사진도 나와있어 흥미롭고 신기하게 볼 수 있었어요.

사마천 사기 어렵지 않을까 생각했는지 질문과 답변을 통해서 지식도 얻고 알기 쉽도록 풀어서 재미있게 사마천 사기의 매력을 느껴볼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창해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