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교양 개념어 사전 - 수능 세대를 위해 알기 쉽게 풀이한 지식교양 개념들
신성권 지음 / 팬덤북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능논술과 연계해서 청소년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지식교양 개념들을 쉽게 만나볼 수 있는 10대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교양 개념어 사전으로 배경지식도 넓혀주면서 유익하게 읽어볼 수 있었어요.

철학, 심리, 정치사회, 경제 총 4개 분야의 주요 개념이 알차게 구성되어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춰 핵심적인 내용들로 정리가 잘 되어있어 효율적으로 학습해 나갈 수 있도록 해주네요.

철학이란 무엇인가? 철학과 종교는 서로 공통된 부분도 있지만 어떻게 다른지도 비교해서 잘 설명해주네요.

소크라테스 악법도 법이다, 플라톤의 동굴 비유, 플라톤의 이상국가론, 칸트, 공자의 인, 맹자의 성선설등 철학자들의 사상도 들여다 보면서 교과와 연계해서 학습해 나갈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겠어요.

심리에서는 프로이드의 리비도 발달 단계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어요. 프로이드의 이론에는 어떤 한계가 존재하는지도 살펴볼 수 있네요.

동성인 아버지에게 적대적이지만 이성인 어머니에게 호의적이며 성적애착을 가지는 복합 감정을 가지고 있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MBTI 성격유형검사 각 유형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해줘서 관심있게 볼 수 있었어요.

이외에도 임상, 발달, 인지, 범죄, 사회 심리학등 기초 심리학의 주요 분야와 응용 심리학의 주요분야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볼 수 있어요.

정치사회 국가의 4대 구성요소, 민주주의란 무엇인가? 영국의 명예혁명, 미국 독립혁명, 프랑스 대혁명 근대 민주국가를 설립하게 된 사건도 들여다 보면서 흥미롭게 볼 수 있었어요.

경제 수요와 공급의 균형,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 인플레이션, 디플레이션, 엥겔지수, 비트코인과 블록체인등 경제용어도 자연스럽게 익히면서 경제의 주요 내용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네요.

내용과 관련된 사진자료도 함께 수록되어있어 흥미롭게 볼 수 있고 어렵게 느겨질 수 있는 교양 개념어들에 대해 알아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중요 핵심 키워드가 자연스럽게 눈에 들어오게 되는걸 느끼네요.

10대 청소년들이 수능과 연계해서 유익하게 볼 수 있고 성인도 교양을 넓혀나가는데 도움이 되어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팬덤북스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