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선생님도 궁금한 101가지 세계사 질문사전 2 - 근대 국민 국가에서 현대 사회까지 101가지 질문사전
양홍석 외 지음, 서은경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사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막상 세계사에 대한 지식을 공부하면서 점점 어렵게 느껴지고 방대한 세계사를 이해하는데는 한계가 있는것 같아요. 쉽고 즐겁게 세계사를 공부하면서 역사와 친해질 수 있도록 역사선생님도 궁금한 101가지 세계사 질문사전2을 통해서 세계사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시켜주면서 궁금증을 재미있게 풀어나갈 수 있도록 해주네요.

역사선생님도 궁금한 101가지 세계사 질문사전2에서는 근대 국민 국가에서 현대 사회에 이르기까지 궁금증을 높여줄 수 있는 다양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스토리텔링을 통해서 흥미롭게 접근해 볼 수 있어요.

중.고등학교 역사 교과서부터 최신 역사학설, 역사적 사건의 원인과 현대에 미치는 영향까지 자세히 설명해줘서 자연스럽게 생각하는 힘을 길러줄 수 있을것 같아요.



우리는 왜 서양 사람에게 더 친절할까요?를 시작으로 역사가 왜 미래를 전망하는 학문인가요?까지 101개의 질문을 만나볼 수 있는데 처음부터 읽지 않고 궁금한 부분을 선택해서 자유롭게 읽을 수 있어 부담없이 볼 수 있어요.

흥미로운 질문들이 가득한데 예를 들어 아프리카에는 본래 흑인이 살지 않았다고요?

흑인들은 원래 아메리카 대륙에 살지 않았다고 하는데 미국에 살고 있는 수많은 흑인들은 어떻게 미국에 오게 되었는지 알아볼 수 있어요.

아메라카 원주민이 아닌 전염병에 잘 견디고 농장에서 도망칠 염려도 없는 아프리카 사람들을 강제로 노예선에 태워 아메리카로 보내지게 되었는데 그 이동 여정을 너무나도 참혹하고 힘든 여정이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노예선이라는 시인 하이네가쓴 시의 일부분만 보더라도 인간이 아닌 흑인을 상품으로 취급했다는 걸 알 수 있네요.

노예 무역선 선실의 흑인 노예 배치도를 보면 얼마나 좁은 공간에서 족쇄를 찬 채 한 달 이상을 견뎌야 했다니 살아남는 다는 것 자체가 대단하지만 그 이후의 삶 또한 너무나 비참한 생활을 했어요.

비참한 삶속에서도 아프리카 흑인들은 음악은 물론 스포츠와 예술등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을 주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일본은 왜 압도적으로 더 강한 미국을 공격했을까요?

미국은 일본에 고철 수출금지, 석유수출 금지등 다양한 제약을 하게 되면서 일본의 군사 행동을 위축시키고자 했는데 일본과 미국의 나빠진 관계 그리고 하와이 진주만의 미군 기지를 공격은 일본의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오게 되지만 그 전쟁의 끝은 결국 미국이 일본에 원자 폭탄 투하하게 되고 미국은 일본의 항복을 받아내게 되지만 끔찍한 결말을 맞게 되고 원자 폭탄의 위력이 얼마나 대단한지를 느낄 수 있어요.

태평양 전쟁의 전개를 지도를 통해서 한눈에 살펴보며 이해를 도와주고 원자폭탄이 투하되었던 도시의 지옥으로 변한 모습도 사진자료를 통해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어요.

혈액형 분류가 인종 차별 수단이었다고요?

레닌의 시신이 지금까지 보존되어 있다고요?

중국 난징에서 사람을 죽이는 시합이 벌어졌다고요?

27년간 옥살이한 죄수가 대통령이 되었다고요? 등 역사적 지식만을 나열한 세계사 공부가 아닌 스토리텔링을 통해서 세계사에 대한 재미와 흥미를 더해주면서 자연스럽게 역사적 지식을 넓혀나갈 수 있도록 해줘서 더 쉽게 세계사와 친해질 수 있도록 해주네요.

무엇보다 일러스트, 사진자료와 지도와 같은 시각적인 자료들도 함께 수록되어있어 세계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재미있게 세계사를 알아갈 수 있도록 해 줘서 유익하게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세계사에 관심있는 학생이나 성인들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역사를 알아갈 수 있도록 역사지식은 물론 몰입감을 더해주는 스토리텔링을 통해서 생각하는 힘도 길러주면서 세계사에 대한 재미를 느끼면서 궁금증도 풀어나갈 수 있었어요.



"북멘토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