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는 만큼 보이는 세상 : 물리 편 - 사진과 그림으로 단번에 이해하는 81가지 친절한 물리 안내서 ㅣ 아는 만큼 보이는 세상
송경원 옮김, 가와무라 야스후미 외 감수 / 유노책주 / 2023년 2월
평점 :



일상에서 만나게 되는 신기하고 흥미로운 자연현상에는 어떤 원리가 숨어있는지 과학적 호기심을 자극시켜줄 수 있는 다양한 질문들을 만나볼 수 있는 아는 만큼 보이는 세상 물리편을 통해서 궁금증도 풀어보면서 과학적 지식도 자연스럽게 넓혀나갈 수 있겠어요.
물리라고 하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 사진과 그림을 통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물리 안내서로 재미있게 물리의 세계에 빠져볼 수 있도록 해주네요.
빛, 물, 공기, 열, 지구, 우주, 생활 7가지의 키워드로 만나보는 과학이야기, 노을은 왜 붉을까? 를 시작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미시 세계를 엿보는 방법까지 총81개의 재미있는 현상에 자세히 알아볼 수 있어요.
마른 땅 위에서 보이는 물인 '땅거울'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데 실제 위치보다 아래에 사물이 보이는 아래 신기루의 하나라고 해요. 물이 고인 듯 보이는 현상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고 그림으로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좋네요.
얼음이 솟아나는 길의 비밀 - 얼음의 팽창과 수축에 대해 알아볼 수 있어요.
기온이 내려가면 호수 표면에 어떤 일들이 생기는지 살펴보면서 낮과 밤의 기온 차이로 얼음의 팽창과 수축의 반복으로 생기는 자연현상이라는 사실이 흥미롭게 재미있어요.
상어는 어떻게 그렇게 빠른 걸까?
리블렛 구조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데 청상아리의 헤엄치는 속도가 시속 40km가 넘는다니 너무나 놀라웠어요.
상어의 속도의 비밀은 상어의 피부에 있다고 하는데 과연 어떤 비밀이 숨어 있을까요
상어의 피부를 응용해 경기용 수용복이나 비행기 표면에도 적용하고 있는 리블렛 구조에 대해 알아보면서 우리의 일상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된다는 걸 알 수 있네요.
구름이 만들어지는 세가지 단계에 대해 알아보고 층운, 적운, 층적운, 적란운, 고적운등 구름의 대표적인 형태 10가지에 대해서도 만나볼 수 있어요. 각 특징에 대해 사진 자료와 함께 설명해줘서 잘 이해할 수 있네요.
이외에도 다양한 과학적 호기심 가득한 질문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면서 물리에 대해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접근해보면서 물리와 좀 더 가까워질 수 있는 시간이 되었어요.
"유노북스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