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고전소설 45 - 중고생이 꼭 읽어야 할 ㅣ 수능.논술.내신을 위한 필독서
박지원 외 지음, 권정현 엮음 / 리베르 / 2022년 12월
평점 :

고전의 중요성을 알고 있지만 고전을 어렵게 생각해서 많은 작품들을 접해보지는 않았는데 이번에 만나게 된 중고생이 꼭 읽어야 할 한국 고전 소설 45를 통해서 중.고등학교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들을 엄선해서 만나볼 수 있는고 무엇보다 중학생, 고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작품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가독성도 높여주면서 고전에 대한 흥미를 더해줄 수 있겠어요.



신화, 설화, 가전체, 전기 소설, 설화 소설, 우화소설, 풍자소설,염정 소설, 가정소설, 군담 소설, 사회 소설 작품 미리보기를 통해서 어떤 작품인지 간략하게 먼저 살펴볼 수 있어요.
단군신화를 비롯해 허생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품들을 소개하고 있어요.
토끼전에 #우화 #세태풍자등 키워드에 대해 나와있고 작품 길라잡이를 통해서 작가와 갈래, 배경등 작품에 대한 성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주네요.
인물 관계도를 통해서 등장인물들과의 관계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요.
구성과 줄거리 발단, 전개, 절정, 결말에 대해 나와있어 작품의 구성단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네요.
작품속 어려운 어휘에 대한 설명은 어휘는 내주로 구성되어 이야기의 흐름을 끊지 않고 빠르게 확인해 볼 수 있어 좋아요. 한자어표기는 물론 현대어 풀이도 되어있고 형광색으로 색을 달리한 부분은 주석이 달려있어 작품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네요.
작품속 소설 한 장면 삽화도 실려있어 이야기의 재미를 더해주면서 해설이 잘 나와있어 고전에 대해 좀 더 쉽게 접근해 볼 수 있도록 해주네요. 생각해 볼까요? 를 통해서 작품을 다채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면서 생각하는 힘도 길러줄 수 있겠어요. 알고 있는 고전도 있는 반면 처음 접하는 고전도 있어 관심있게 볼 수 있었어요.
고전작품에 대한 관심을 높여주면서 고전을 을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알차게 구성되어 유익하게 볼 수 있었어요.
"리베르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