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중일기 - 뮤지컬 《순신》, 영화 《한산》 《명량》 《노량》의 감동을 『난중일기』와 함께
이순신 지음, 장윤철 옮김 / 스타북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난중일기는 충무공 이순신장군이 임진왜란 7년 동안 옥포 당포, 한산도, 명량등 주요 해전에서 승리를 이끈 조선 최고의 명장 이순신 장군이 날짜별로 쓴 진중일기를 말하는데 임진왜란 주요 해전과 시기가 지도와 함께 잘 정리되어있어 살펴볼 수 있어요.

가장 존경하는 위인을 떠올리면 항상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인물인 이순신 장군의 난중일기를 정독해 보면서 장군의 업적과 활약 인간적인 모습들까지 난중일기를 통해서 고스란히 느껴보면서 그동안 영화나 드라마로 봤었던 이순신 장군의 모습과는 또 다른 느낌으로 접근해 볼 수 있어 좋았어요.

훈련과 전투로 인해 피로하거나 힘든 상황에서도 일기 쓰기를 게을리 하지 않았다는 사실에 대단하게 느껴지는데 전투과정과 병법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물론 부하나 주민들이 처한 어려움까지 생각하는 이순신 장군의 따뜻한 마음을 엿볼 수 있어요.

임진왜란때 수군의 대표적인 장수로 이순신장군과 원균 장군을 들 수 있는데 역사속 라이벌인 이 둘의 관계에 대해서도 난중일기 속 내용을 통해 흥미롭게 들여다 볼 수 있었어요.

난중일기 1597년 5월 8일 원균은 데리고 온 서리를 육지로 심부름 보내 놓고 그 처를 사통하려 했고 온갖 계략을 다 써서 나를 모함하고 헐뜯는 일이 날로 심해 가니 스스로 때를 못 만난 것만 한탄할 따름이다 (p337)

이순신장군은 원균과 왜군의 모함으로 옥에 갇히게 되는데 원균이 지휘한 칠전량해전에서 대패한 원균과 이순신 장군의 갈등이 일기에 잘 드러나 있어요. 이순신 장군이 명량해전에서 남은 12척의 배로 300척을 맞아 대승을 거둔 이순신장군의 활약과 그의 리더십을 만나볼 수 있어요.

명량대첩에서 승리를 거둔 이순신장군에 대한 보복으로 왜군은 그의 고향인 아산을 공격하게 되고 이로 인해 이순신 장군의 아들 면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어요. 정유년 10월 14일 아들 면의 전사 소식을 듣게 된 이순신 장군의 사랑하는 아들을 잃은 아버지의 안타까운 심정이 잘 드러나 있어요.

정유년 9월 15일

죽으려 하면 살고, 살려고 하면 죽는다고 했고, 또 한 사람이 길을 지키면 천 사람을 두렵게 할 수 있다고 했으니 지금 우리를 두고 이름이라.(p377)

유비무환의 자세로 어려운 전쟁에서 대승으로 이끈 이순신 장군의 생생한 활약과 어머니를 생각하는 효자로써의 모습과 자식에 대한 사랑등 인간미 적인 모습들을 만나보면서 이순신 장군의 심정을 잘 들여다 볼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스타북스출판사로부터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